| Home | E-Submission | Sitemap | Editorial Office |  
top_img
Korean Journal of Otorhinolaryngology-Head and Neck Surgery > Volume 60(5); 2017 > Article

Review

문 1

전 사골동 병변을 제거한 뒤 후사골동으로 접근하기 위해 기저판을 열고자 한다. 가장 안전하게 접근하기 위한 개방 위치는?
① 상방 외측
② 상방 내측
③ 중앙
④ 하방 내측
⑤ 하방 외측

문 2

다음 사진은 최근 사골동 수술 후 사용되는 약제 유출형 스텐트이다. 다음 장치의 장점이 아닌 것은?
kjorl-60-5-258i1.gif
① 점막 부종 억제
② 중비갑개 외측화 방지
③ 수술 부위 출혈 방지
④ 수술 후 경구 스테로이드 투여 가능성 감소
⑤ 비용종 재발 방지

문 3

사골동 내시경 수술 중 점막 병변 제거를 위해 사용되는 미세 절삭기에 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설명은?
① 조직을 충분하게 흡인하기 위해 절삭기의 흡인력은 강할수록 좋다.
② 절삭기는 oscillating mode로 사용한다.
③ 지판 주변의 병변을 제거할 때 칼날을 바로 외측으로 향하지 않고, 45~90도 정도의 각도로 접근한다.
④ 주로 사용되는 회전 속도는 1500~4000 rpm 정도이다.
⑤ 최근 개발된 제품의 경우 점막뿐 아니라 얇은 골판도 제거할 수 있다.

문 4

다음과 같은 CT 소견을 가진 환자의 사골 수술을 시행할 때 주의해야 할 합병증은?
kjorl-60-5-258i2.gif
① 지판 손상
② 뇌척수액 비루
③ 전사골동맥 손상
④ 누관 손상
⑤ 중비갑개 외측화

Otology

문 1

이명재훈련에 관한 설명 중 올바르지 않은 것은?
① Jastreboff와 Hazell에 의해 제안된 신경생리학적 모델에 기반을 두고 있다.
② 이명을 무의미한 소리로 인식하게끔 하는 것이다.
③ 크게 지시적 상담(directive counseling)과 소리 치료(sound therapy)로 구성된다.
④ 소리치료의 경우 환자의 이명 주파수와 비슷한 음역대의 협대역 잡음이 가장 효과적이다.
⑤ 대부분의 경우 이명재훈련을 통해 이명증상이 경감된다.

문 2

6개월 전 시작된 어지럼을 주소로 내원한 60세 여자 환자의 비디오두부충동검사(A)와 동적자세검사(B)의 결과이다. 이 환자에 대한 설명과 동적자세검사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르지 않는 것은?
kjorl-60-5-258i3.gif
① 급성말초성 어지럼이 만성기로 접어들면 전정기능 저하가 유지됨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경우 어지럼 증상이 경감된다.
② 자세를 유지하는 데 감각-운동계의 상호작용뿐만 아니라 인지기능도 중요하다.
③ 동적자세검사(computerized dynamic posturography)는 환자의 균형, 자세 상태를 평가하는 데 좋은 도구이다.
④ 동적자세검사상 정상이면 환자는 균형감을 유지하는 데 특별한 문제를 못 느낀다.
⑤ 자세 유지와 집중력 정도에서 환자의 나이, 성, 건강상태뿐만 아니라 교육 정도도 영향을 미친다.

Rhinology

문 1

비점막의 기능 및 생리에 관한 다음 설명 중 옳은 것을 고르시오.
① 비강의 상피세포층은 흡기에 포함된 독성물질과 감염원에 대한 비점막의 일차 방어선이다.
② 비용이나 비염이 있는 사람의 비강상피세포는 정상인에 비해 IL-5, RANTES, GM-CSF, IL-8의 분비 작용이 저하되어 있다.
③ 점소(mucin)는 두 층으로 나뉘어져 존재하며, 호흡기 점막의 바깥층에는 분비형 점소인 MUC5AC와 MUC5B가, 안층에는 막결합형 점소인 MUC1, MUC4, MUC16이 호흡기 상피의 첨단과 섬모에 부착되어 존재한다.
④ 섬모는 중앙에 미세소관 1개와 이를 둘러싼 9쌍의 미세소관으로 구성된다.
⑤ Prostaglandin E1, E2, substance P, 국소 스테로이드, 국소 혈관수축제 등의 약물들은 섬모운동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문 2

면역체계에 대한 다음 설명 중 옳은 것을 고르시오.
① 주조직접합체(major histocompatibility complex, MHC) class I은 CD4+ T 림프구로 항원을 제시한다.
② Th1 세포는 항체반응을 조절하는 IL-4와 IL-13 같은 사이토카인을 분비한다.
③ 알레르기비염 환자에서 후기반응은 대부분 히스타민의 유리에 의한 것이다.
④ Toll-like receptor(TLR)는 호흡기 상피세포에서 외부로부터 유입되는 병원체를 인식하여 선천면역 반응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며, 점소(mucin) 분비 조절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⑤ IFN-γ는 B세포에 작용하여 이소형(isotype)이 IgE로 변환하는 것을 촉진하고 생산을 증가시킨다.

Head and Neck

문 1

1년 전 갑상선암으로 갑상선 전 절제술 후 음성이 단조로워지고, 고음이 나지 않는 주소로 내원한 45세 여자 환자의 후두 내시경(telescope) 소견상 성대의 움직임에는 큰 이상이 없으며 흡인소견도 보이지 않았다. 환자에서 나타날 수 있는 음성변화의 원인은?
① 되돌이 후두신경 마비
② 상후두신경의 외지마비
③ 상후두신경의 내지마비
④ 후두내 자율신경계의 이상
⑤ 성대근의 위축

문 2

사람이 지속적으로 모음을 발성할 때의 기본주파수(fundamental frequency)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① 젊은 여성은 주로 300~350 Hz 정도이다.
② 젊은 남성은 주로 200~250 Hz 정도이다.
③ 1초간에 신경의 자극에 의한 성대근의 수축 수에 의해 결정된다.
④ 1초간의 성대 cover의 개폐운동의 횟수이다.
⑤ 성대 길이가 긴 사람일수록 기본주파수는 커진다.

정답 및 해설

Review

[문 1] 답 ④
해 설 초심자의 경우 전두개저와 지판에서 멀리 떨어져 기저판을 개방하는 것이 중요하며, 구조물의 손상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문 2] 답 ③
해 설 위와 같은 약제 유출형 스텐트의 경우 지혈 효과는 크지 않다.
[문 3] 답 ①
해 설 흡인력이 너무 강할 경우 중요 구조물(안와 내용물 등)을 흡인할 가능성이 있다.
[문 4] 답 ②
해 설 양측 전두개저 높이가 다른 경우로 우측 수술 시 좌측보다 전두개저 높이가 낮아 두개저 손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Otology

[문 1] 답 ④
해 설 광대역 잡음이 효과적인 것으로 되어 있다.
[문 2] 답 ④
해 설 일측에 전정기능 저하가 있지만 동적자세검사는 정상으로 보상된 환자, 예. 동적자세검사는 환자의 균형 정도를 보는데 좋기는 하지만 정상이더라도 불균형감과 어지럼을 호소하는 경우도 많다.

Rhinology

[문 1] 답 ③
해 설 ① 비점막의 일차 방어선이라 할 수 있는 것은 점액이다. ② 해당 사이토카인들은 염증성 사이토카인으로 정상인에 비해 염증이 있을 때 더 많이 분비된다. ④ 중앙에 한 쌍의 미세소관이 존재한다. ⑤ Prostaglandin E1, E2, F2α, substance P는 섬모운동을 항진시키는 효과가 있다.
참고문헌: 대한이비인후과학회. 이비인후과학 두경부외과학. 서울: 일조각;2009. p.108-28.
[문 2] 답 ④
해 설 ① MHC class II가 CD4+ T 림프구로 항원을 제시한다. ② Th1 세포는 세포매개성 면역반응에 관여하는 IL-2, IFN-γ와 같은 사이토카인을 분비한다. ③ 히스타민의 유리는 조기반응에 해당한다. ⑤ IL-4.
참고문헌: 대한이비인후과학회. 이비인후과학 두경부외과학. 서울: 일조각;2009. p.327-48.

Head and Neck

[문 1] 답 ②
해 설 상후두신경의 외지는 갑상윤상근에 분포하는 운동신경으로써 손상 시 고음발성 등에 장애를 초래할 수 있다.
[문 2] 답 ④
해 설 ① 젊은 여성은 주로 200~250 Hz 정도이다.
② 젊은 남성은 주로 100~150 Hz 정도이다.
⑤ 성대 길이가 길어지면 기본주파수는 작아진다.
TOOLS
PDF Links  PDF Links
PubReader  PubReader
ePub Link  ePub Link
XML Download  XML Download
Full text via DOI  Full text via DOI
Download Citation  Download Citation
  Print
Share:      
METRICS
2,672
View
93
Download
Related articles
Self-Test Examination  2024 March;67(3)
Self-Test Examination  2024 February;67(2)
Self-Test Examination  2024 January;67(1)
Self-Test Examination  2023 December;66(12)
Self-Test Examination  2023 November;66(11)
Editorial Office
Korean Society of Otorhinolaryngology-Head and Neck Surgery
103-307 67 Seobinggo-ro, Yongsan-gu, Seoul 04385, Korea
TEL: +82-2-3487-6602    FAX: +82-2-3487-6603   E-mail: kjorl@korl.or.kr
About |  Browse Articles |  Current Issue |  For Authors and Reviewers
Copyright © Korean Society of Otorhinolaryngology-Head and Neck Surgery.                 Developed in M2PI
Close layer
prev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