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E-Submission | Sitemap | Editorial Office |  
top_img
Korean Journal of Otorhinolaryngology-Head and Neck Surgery > Volume 61(1); 2018 > Article

Review

문 1. 와우에 도달한 소리 에너지에서 스펙트럼 정보, 즉 각각의 주파수 정보를 세분화하는 물리적 필터링 역할을 수행하는 와우 내 구조물은?
① Stria vascularis
② Lateral wall
③ Supporting cell
④ Basilar membrane
⑤ Modiolus
문 2. 다양한 주파수의 정보와 각각의 주파수가 가지는 파형 정보로 구성되어 있는 복합음(complex tone)의 인지 과정에서 청각계의 특징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각각의 주파수는 와우의 기저막의 물리적 필터링을 통하여 주파수 특이성을 갖게 된다.
② 각각의 주파수가 가지는 파형에 따른 정보를 시간적 정보(time signal)라고 한다.
③ 특정 주파수의 파형이 갖는 시간적 정보의 물리적, 청각학적 특징을 파악하기 위해 Hilbert 변환이 이용된다.
④ 특정 주파수의 파형이 갖는 시간적 정보는 포락선 정보(temporal envelope)와 미세구조(temporal fine structure)로 나뉠 수 있다.
⑤ 시간적 미세구조(temporal fine structure)는 특정 주파수의 파형이 갖는 시간적 정보 중 느리게 변화하는 진폭 정보를 일컫는다.
문 3. 음성의 인지에서 포락선 정보와 미세구조 정보는 각각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평가하기 위하여 고안된 소리로, 한 소리의 포락선 정보와 다른 소리의 미세구조 정보를 합성함으로써 생성된 인공의 소리 정보는?
① Speech chimera
② Masking release
③ Dip listening
④ Frequency modulations sinusoidal carrier
⑤ Interaural phase difference discrimination test
문 4. 현재 사용 중인 인공와우에서 소리의 분석 및 재처리 기술과 관련된 특징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는 신호처리 방식은 continuous interleaved sampling(CIS) 방식이다.
② 일반적으로 인공와우 사용자는 소음 환경에서 음성 인지능력이 더욱 향상된다.
③ 다양한 신호처리 기술을 도입하여 소리의 미세구조 정보를 전달하려는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④ 진폭 변조 정보(amplitude modulation)를 효과적으로 전달하여 어음 인지를 향상시키고 있다.
⑤ 현재는 전기 신호 발생 기술의 한계로 300 Hz 이상의 신호 전달 구현이 어렵다.

Otology

문 1. 다음 중 일측 감각신경성 난청이 있는 소아의 영상학적 검사에서 가장 흔하게 발견되는 이상은?
① Congenital cholesteatoma
② Cochlear aplasia
③ Labyrinthitis ossificans
④ Narrow internal auditory canal or narrow bony cochlear nerve canal
⑤ Common cavity
문 2. 5세 남아가 일측성 난청으로 내원하여 시행한 CT 영상이다 .이 환아의 난청 원인으로 가장 가능성이 높은 것은?
kjorl-61-1-62i1.gif
① Congenital cholesteatoma
② Common cavity
③ Labyrinthitis ossificans
④ Bony cochlear nerve canal aplasia
⑤ Cochlear nerve schwannoma
문 3. Cochlear implant 사용자의 어음인지에서 중요한 시간적 단서 중 하나인 음성유발시간(voice onset time)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발성을 위해 닫힌 입이 열리는 순간부터 성대의 진동이 개시되기까지의 시간을 의미한다.
② 어음인지 시 초성 파열음을 구별하고 분류하는 데 사용되는 중요한 시간 단서이다.
③ 일반적으로 유성자음에서는 길고 무성자음에서는 짧다.
④ 대뇌청성유발전위(cortical auditory evoked potential)에 반영이 될 수 있다.
⑤ 대뇌청성유발전위에서 N1은 발성 시작점을 반영한다.
문 4. 다음 중 대뇌청성유발전위(cortical auditory evoked potentials)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70~250 ms의 잠복기를 지니며 biphasic 파형을 갖는다.
② 시간 변화 매개 변수를 포함한 복합적인 자극음에 의해서도 유발된다.
③ 어음인지 수행력과 깊은 연관성을 보인다.
④ 인공와우 경험에 따른 뇌 가소성을 반영할 수 있다.
⑤ 자극음에 대한 피험자의 집중을 필요로 한다.

Rhinology

문 1. 알레르기 비염을 진단하는 객관적인 진단검사인 체외특이 IgE 항체검사의 특징이 아닌 것은?
① 3세 이상의 소아나 피부반응검사에서 반응을 구별하기 힘든 노인에서 시행할 수 있다.
② 수십 종의 항원을 동시에 측정이 가능하다.
③ 피부묘기증 등의 피부질환이 있는 환자에서도 시행할 수 있다.
④ 항히스타민제를 복용 중에는 약물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검사 시행이 어렵다.
⑤ 결과가 나올 때까지 시간이 걸리고 비싸며 피부반응검사에 비해서 민감도가 떨어진다.
문 2. 비중격 만곡증의 진단과 관련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외비기형 유무를 살핀 후에 전비경검사로 용이하게 비중격 만곡증을 진단할 수 있다.
② 만곡의 반대편, 즉 넓은 편의 비폐색을 느끼는 현상을 전사골 신경 증후군이라고 한다.
③ 환자를 흡기시키고 환자의 뺨을 외측으로 당김으로 코막힘 호전을 보는 것을 Cottle 검사라고 한다.
④ 전비경검사 시에 비중격 외에도 주위 구조물을 같이 관찰하여 동반 질환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⑤ 비강검사 시에 비강 수축제를 사용 후 검사하면 비강 내부를 좀 더 잘 볼 수 있다.

Head and Neck

문 1. 이하선 절제에 있어 후이개 모발선 절개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후이개 모발선 절개를 통해 안면신경을 박리하는 경우 다소 협소한 시야로 인해 안면신경의 확인 지표로 가장 흔히 사용되는 이주연골지표(tragal pointer)가 분명하게 노출되지 않는다.
② 고실유돌열을 안면신경의 주가지를 확인하는 지표로 사용하면 안전하게 안면신경을 찾을 수 있다.
③ 흉쇄유돌근으로 함몰 변형을 재건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④ 이하선의 중앙 및 하방에 존재하는 대다수의 이하선 종양 환자들에 있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⑤ 이하선 전방이나 상방에 위치한 종양의 경우 본 절개법만으로는 노출이 충분치 않을 수 있으며, 또한 악성 종양의 경우에 대하여서는 그 안정성이 아직 확보되지 않았다.
문 2. A군 연쇄구균 인두염의 진단 및 항생제 사용 여부 결정에서 Centor score의 유용성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Centor score에서 0 또는 1점에 해당하는 경우 추가적인 균 검사나 항생제 사용이 필요하지 않으며, 4점에 해당하는 경우 경험적 항생제를 사용하는 것이 권고된다.
② 2 또는 3점에 해당하는 경우 지속적인 논쟁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가이드라인마다 권고하는 방향이 다르다.
③ 우리나라는 2016년에 질병관리본부에서 발표한 소아 급성 상기도 감염 시 항생제 사용지침에 따르면 Centor score 1~2점 이상인 경우 A군 사슬알균 진단검사를 시행할 수 있다.
④ 인두배양검사는 결과 확인에 18~48시간이 소요되고, 검사 시행을 위해서는 미생물검사실 및 배양 시설이 필요하여 실제 임상에서의 활용이 어렵다.
⑤ 급성 인두염을 일으킬 수 있는 세균에는 가장 흔한 원인균인 streptococcus pyogenes(group A β-hemolytic streptococci, A군 베타 용혈성 연쇄구균) 및 group C&G streptococci, neisseria gonorrhoeae, corynebacterium diphtheriae, haemophilus influenzae, mycoplasma pneumoniae, mixed anaerobes 등이 있다.

정답 및 해설

Review

문 1. 답 ④
해설 와우의 기저막(basilar membrane of cochlea)은 물리적 필터링(bandpass filtering)을 통하여 주파수별로 특정 부위에 세분화되어 에너지가 전달돼 스펙트럼 정보를 분석해 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문 2. 답 ⑤
해설 특정 주파수의 파형이 갖는 시간적 정보 중 느리게 변화하는 진폭 정보는 포락선 정보(temporal evelope)라고 하며, 중심 주파수에 근접한 빠른 진동 정보는 시간적 미세구조(temporal fine structure)라고 한다.
문 3. 답 ①
해설 음성의 인지에서 포락선 정보와 미세구조 정보는 각각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평가하기 위하여 한 소리의 포락선 정보와 다른 소리의 미세구조 정보를 합성함으로써 생성된 인공의 소리 정보를 음성 키메라(speech chimera)라고 한다.
문 4. 답 ②
해설 현재 사용 중인 인공 와우의 소리 분석 및 재처리 기술은 미세구조 정보를 전달하는 데 한계가 있어 소음 환경에서는 음성 인지능력이 저하된다.

Otology

문 1. 답 ④
해설 영상학적 검사에서 이상이 발견된 경우 narrow IAC or narrow bony cochlear nerve canal이 65% 정도로 발견되는 가장 흔한 이상이다.
문 2. 답 ④
해설 A 그림인 우측 와우가 bony cochlear nerve canal이 뼈음영으로 닫혀 있는 bony cochlear nerve canal aplasia로 동반되는 cochlear nerve deficiency로 인해 난청이 발생한다.
문 3. 답 ③
해설 유성자음의 음성유발시간은 무성자음에 비해 짧다.
문 4. 답 ⑤
해설 피험자의 집중과 상관없이 파형을 나타낸다.

Rhinology

문 1. 답 ④
해설 항히스타민제를 복용 중에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참고문헌: 대한이비인후과학회. 이비인후과 두경부외과학 개정판. 서울: 일조각; p.1092.
문 2. 답 ②
해설 이러한 현상을 역설적 비폐색(paradoxical nasal obstruction)이라고 한다.
참고문헌: 대한이비인후과학회. 이비인후과 두경부외과학 개정판. 서울: 일조각; p.1072.

Head and Neck

문 1. 답 ③
해설 후이개 모발선 절개를 사용하는 경우 안면거상 절개법에서와 마찬가지로 흉쇄유돌근의 상부를 충분히 노출시킬 수 있기 때문에, 큰 종양의 제거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함몰 변형을 흉쇄유돌근으로 재건하기 용이하다는 장점도 있다.
문 2. 답 ③
해설 우리나라는 2016년에 질병관리본부에서 발표한 소아 급성 상기도 감염 시 항생제 사용지침에 따르면 Centor score 3~4점 이상인 경우 A군 사슬알균 진단검사를 시행할 수 있다.
TOOLS
PDF Links  PDF Links
PubReader  PubReader
ePub Link  ePub Link
XML Download  XML Download
Full text via DOI  Full text via DOI
Download Citation  Download Citation
  Print
Share:      
METRICS
2,409
View
128
Download
Related articles
Self-Test Examination  2024 March;67(3)
Self-Test Examination  2024 February;67(2)
Self-Test Examination  2024 January;67(1)
Self-Test Examination  2023 December;66(12)
Self-Test Examination  2023 November;66(11)
Editorial Office
Korean Society of Otorhinolaryngology-Head and Neck Surgery
103-307 67 Seobinggo-ro, Yongsan-gu, Seoul 04385, Korea
TEL: +82-2-3487-6602    FAX: +82-2-3487-6603   E-mail: kjorl@korl.or.kr
About |  Browse Articles |  Current Issue |  For Authors and Reviewers
Copyright © Korean Society of Otorhinolaryngology-Head and Neck Surgery.                 Developed in M2PI
Close layer
prev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