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f-Test Examination

Article information

Korean J Otorhinolaryngol-Head Neck Surg. 2016;59(12):883-885
Publication date (electronic) : 2016 December 21

Otology

문 1

53세 남자 환자가 수개월 전부터 서서히 발생한 두통과 좌측 안면부의 감각이상을 주소로 내원하였다. 측두골 전산화단층촬영상 좌측 추체첨부에 3 cm 가량의 hypodense lesion이 발견되어 측두골 자기공명촬영을 시행하였고, 다음과 같은 소견이 관찰되었다. 다음 중 가장 가능성이 있는 진단은?

A: Axial T1-weighted noncontrast MRI

B: Axial T1-weighted postcontrast MRI

C: Axial T2-weighted MRI

① Cholesterol granuloma

② Schwannoma

③ Cholesteatoma

④ Mucocele

⑤ Asymmetric pneumatization

문 2

52세 여자 환자가 2일 전 교통사고 후 발생한 어지럼을 주소로 내원하였다. 외래에서 시행한 뇌기능 검사 및 고막은 모두 정상 소견이었으며, 측두골 전산화단층촬영 또한 특이 소견이 보이지 않았다. 어지럼은 돌아누울 때 발생하며 현훈 지속시간은 20~30초였고, 침대에 누울 때 심해지는 양상이었다. 청력검사상 양측 귀 모두 정상이었고 이명도 호소하지 않았다. 이 환자의 Dix-Hallpike 검사상 right-ear down 시 심한 현훈과 counterclockwise torsional nystagmus가 관찰되었으며 left-ear down 시에는 안진은 관찰할 수 없었다. 특발성 양성발작성두위현훈과 비교하여 상기 진단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① 양측성이 더 흔하다.

② 재발의 빈도가 적다.

③ 이석 치환술의 효과가 더 탁월하다.

④ 주로 수평반고리관에서 발생한다.

⑤ 나이가 많을수록 발생 빈도가 높다.

Head and Neck

문 1

다음 중 편도절제술에 대하여 옳지 않은 것은??

① 재발성 편도염, 편도주위농양, 폐쇄성 수면무호흡증, 종양이 의심되는 경우 등이 적응증이다.

② 편도절제술 후에 고려해야 할 주요한 합병증으로는 출혈과 통증이다.

③ 전기소작 기구를 이용하는 경우 고식적인 방법(cold dissection)에 비해 수술 시간은 짧아지나 술 중 출혈량이 많아 불편하다.

④ 전기소작 기구를 이용하는 경우 조직의 열손상에 의해 술 후 통증이 증가할 수 있다.

⑤ 수술 후 경한 출혈은 보존적 치료를 하면서 지켜볼 수 있다.

문 2

다음 중 세침흡인검사(fine-needle aspiration)에 대하여 옳지 않은 것은?

① 22~25게이지 정도의 가는 주사침을 10~20 cc의 일회용 주사기에 끼워 시행한다.

② 동맥을 천자하더라도 압박으로 쉽게 지혈할 수 있다.

③ 혈종 형성, 악성종양 세포오염 등의 위험성이 거의 없다.

④ 해부학적으로 절개생검이 곤란한 부위에도 간편하게 시술할 수 있다

⑤ 대부분의 갑상선암과 전이암뿐만 아니라 림프종도 정확히 진단할 수 있다.

정답 및 해설

Otology

[문 1] 답 ③

해설 진주종은 전산화단층촬영에서 조영제에 증강되지 않으며 뇌보다 저음영이다. MRI에서는 T1에서 inhomogenous 하고 뇌보다 저강도이나, T2에서는 균일하게 등강도 또는 고강도를 보인다.

참고문헌: 대한이비인후과학회. 이비인후과학 두경부외과학. 서울: 일조각;2009. p.1000.

[문 2] 답 ①

해설 두부외상은 양성발작성두위현훈 원인의 7~17%를 차지하며, 심한 두부외상이 있었던 경우 BPPV가 약 13%에서 발생하였고, 이 경우 2개 이상의 반고리관이 이환된 경우 및 양쪽 모두에서 이환된 경우가 흔하며, 외상으로 인한 양성 발작성두위현훈은 특발성에 비해 이석치환술에 의한 치료효과가 낮고 재발이 많다고 알려져 있다.

참고문헌: 대한이비인후과학회. 이비인후과학 두경부외과학. 서울: 일조각;2009. p.899.

Head and Neck

[문 1] 답 ③

해설 전기소작 기구를 이용한 술기는 고식적인 방법에 비해 수술 시간을 단축시키고 술 중 출혈량을 감소시켜 많은 술자들이 선호하는 방법이다.

[문 2] 답 ⑤

해설 림프종을 정확히 진단하기는 힘들지만 편평상피형 세포인지 림프구형인지는 알 수 있다.

Article information Continu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