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f-Test Examination

Article information

Korean J Otorhinolaryngol-Head Neck Surg. 2017;60(7):369-373
Publication date (electronic) : 2017 July 21

Review

문 1

다음 중 화살표 부위로 전이를 가장 잘 하는 암은?

① 설암

② 상악동암

③ 비강암

④ 편도암

⑤ 이하선암

문 2

경부절제술 후의 사진이며, 2, 3, 4번 문제에 관한 사진이다.

아래 사진에서 편도암 환자에서 lateral pharyngotomy 시행 시 접근 부위는?

① 가와 마 사이

② 나와 다 사이

③ 다와 라 사이

④ 라와 마 사이

⑤ 사와 자 사이

문 3

후두미세수술 시행 후 혀의 감각이 떨어졌다고 한다. 위 사진에서 어느 신경 손상 때문인가?

① 나

② 다

③ 라

④ 바

⑤ 사

문 4

경부절제술 시행 후 환자의 모습에서 winged scapula 소견이 보였다. 위 사진에서 어느 신경의 손상인가?

① 나

② 다

③ 라

④ 바

⑤ 사

Otology

문 1

다음은 난청환자에서 보청기를 이용한 청각재활이 적절히 이루어졌는지 확인하기 위한 설문 검사방법이다. 이 설문 검사법의 명칭은?

① Hearing Handicap Scale(K-HHS)

② Hearing Handdicap Inventory(K-HHI)

③ Client Oriented Scale of Improvement(K-COSI)

④ Hearing Aid Profile Inventory(K-HAPI)

⑤ Glasgow Hearing Aid Benefit Profile(K-GHABP)

문 2

보청기 사용자의 청각재활 측정 방법인 Client Oriented Scale of Improvement(K-COSI)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① 크게 3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② 1단계는 처음 보청기 사용을 위해 방문하게 될 때 작성한다.

③ 3단계는 보청기 착용 1개월 후 작성한다.

④ 2단계에서는 환자가 더 잘 듣고 싶어하는 상황을 제시된 16가지 범주 중 한 상황을 고르는 단계이다.

⑤ 환자는 본인이 선택한 상황에서의 청력에 대하여 0(전혀 안들림)에서 10(항상 들림)까지 숫자 중 하나를 고른다.

문 3

한국어판 자가 청력 개선 척도(K-COSI)에 대한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설문 결과에서 점수가 높을수록 청력 개선에 대한 만족도가 높다는 뜻이다.

② 난청환자에서 보청기 사용에 대한 주관적인 만족도를 평가하는 방법이다.

③ 사용자가 보청기를 사용하여 더 잘 듣고 싶어하는 상황에 대하여 우선순위를 정하고 각각의 상황에 대한 청취 정도의 변화를 설문하는 방법이다.

④ 보청기 사용 시 발생할 수 있는 occlusion effect, acoustic feedback 등에 대한 정확한 평가가 가능하다.

⑤ 한국어판 자가 청력 개선 척도는 검사-재검사 방법으로 검증해 보았을 때 높은 일치도를 보인다.

문 4

난청환자에서 보청기의 처방에 대한 다음의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보청기를 착용한 상태에서 청력검사를 할 때에는 sound field에서 시행한다.

② 보청기의 조절은 환자가 느끼는 주관적인 이득보다는 객관적 검사인 순음청력검사, 어음청력검사의 결과에 따르는 것이 중요하다.

③ 양측 난청 환자의 경우 양이청을 위해 가능하면 양측 보청기를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④ 일반적인 보청기로 도움을 받지 못하거나 보청기 사용에 불편감이 큰 난청환자의 경우에는 골도보청기, 인공중이 혹은 인공와우 등의 청각재활을 고려해 볼 수 있다.

⑤ 보청기 사용의 주관적인 만족도를 조사하는 방법 중 자가 청력 개선 척도(COSI)는 우선순위를 고려하여 평가하기 때문에 각각의 환자마다 가장 원하는 상황 위주로 청력재활을 진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Rhinology

문 1

다음 중 펼침이식(spreader graft)의 적응증에 해당되는 것은?

① 골성 사비

② 연골성 사비

③ 매부리 코(hump nose)

④ 주먹 코(bulbose nose)

⑤ 안장 코(saddle nose)

문 2

다음 중 사비 교정을 위한 클락킹 봉합(clocking suture)법으로 올바른 설명은?

① 상내측 비연골과 비중격 연골의 상연을 대칭 수평 봉합하는 방법

② 상내측 비연골과 비중격 연골의 상연을 비대칭 수평 봉합하는 방법

③ 상외측 비연골과 비중격 연골의 상연을 대칭 수평 봉합하는 방법

④ 상외측 비연골과 비중격 연골의 상연을 비대칭 수평 봉합하는 방법

⑤ 상외측 비연골과 비중격 연골의 상연을 분리한 후에 피부에 봉합하는 방법

Head and Neck

문 1

이하선 절재술 시행 후 발생하는 이하선 주변부 피부 감각의 이상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올바른 것은?

① 이하선 절제술 후 주변부 피부 감각의 회복을 위해서 대이개신경은 반드시 보존해야 한다.

② 대이개신경은 이하선 뒤쪽에서 전방분지와 후방분지로 나뉘게 되고, 전방분지는 유양돌기 및 이개, 이수의 피부감각을 담당하며, 후방분지는 이하선 부위 얼굴의 피부 감각을 담당한다.

③ 대이개신경을 보존하여도 감각 저하가 나타나는 것은 수술 시 견인 등에 따른 신경의 부분적인 혈액 공급 장애에 의한 것으로 생각된다.

④ 피부 감각의 종류에는 약한 접촉 자극도 감지할 수 있는 압각, 압력을 감지하는 촉각, 통증을 감지하는 통각, 높아지는 온도의 변화를 감지하는 온각, 낮아지는 온도의 변화를 감지하는 냉각이 있다.

⑤ 촉각 측정 도구(touch test sensory evaluator)는 검사자에 따른 차이가 있다는 단점이 있으나 간편하고, 검사 시간이 짧다는 등의 장점이 있다.

문 2

다음 중 하마종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사실과 거리가 먼 것은?

① 하마종(ranula)은 구강저에 발생하는 점액 낭종으로 타액선의 국소적 손상으로 인해 점액이 주위 연조직 내부에 저류되어 생기는 가성낭종이다.

② 설하선은 악하선보다 점성이 높은 타액을 소화와 관계없이 지속적으로 분비하기에 저류가 잘 일어난다.

③ 하마종의 치료는 흡인술, 경화요법, 조대술, 낭종 절개, 낭종 절제, 설하선 절제술 등 다양한 방법이 제시되고 있다.

④ 하마종의 수술 중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은 설신경 손상에 따른 혀의 감각저하와 악하선관의 손상이 가장 흔하며, 합병증 빈도와 수술 범위와의 연관성에는 논란이 있다.

⑤ 단순 낭종 절제술을 시행해도 설하선 절제술과 낭종 절제술을 같이 시행하였던 경우와 재발률의 차이는 없다.

정답 및 해설

Review

[문 1] 답 ④

해 설 Retropharyngeal lymph node에 해당하는 것으로 구인두암, 하인두암, 갑상선암에서 전이가 잘 일어난다.

[문 2] 답 ③

해 설 Lateral pharyngotomy는 hypoglossal nerve(다, 자)와 superior laryngeal nerve(라) 사이로 시행한다.

[문 3] 답 ⑤

해 설 Lingual nerve

[문 4] 답 ①

해 설 Spinal accessory nerve 손상 때 winged scapula, dropping shoulder 소견이 관찰된다.

Otology

[문 1] 답 ③

[문 2] 답 ②

해 설 K-COSI는 크게 2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1단계에서는 환자가 보청기 착용 시 더 잘 듣고 싶어하는 상황을 선택하는 것이고 2단계는 보청기 착용 후 선택된 항목들의 변화를 체크하는 설문지이다.

[문 3] 답 ④

[문 4] 답 ②

Rhinology

[문 1] 답 ②

해 설 연골성 사비 교정의 경우 연골의 크기 및 성질, 사용 가능한 연골의 양, 휘어 있는 연골의 정도에 따라 다양한 교정 방법이 적용될 수 있으며, 펼침 이식(spreader graft)과 같은 추가적인 연골 이식을 이용하여 교정하는 경우가 많다.

[문 2] 답 ④

해 설 클락킹 봉합(clocking suture)은 상외측 비연골과 비중격 연골 상연을 비대칭 수평 봉합하는 방법이다.

Head and Neck

[문 1] 답 ③

해 설 ① 이하선 절제술 시 대이개신경의 보존 필요성에 대하여 의견이 다양한 상황이다.

② 대이개신경은 이하선 뒤쪽에서 전방분지와 후방분지로 나뉘게 되고, 전방 분지는 이하선 부근 얼굴의 피부 감각을 담당하며, 후방분지는 유양돌기 및 이개, 이수의 피부 감각을 담당한다.

④ 피부 감각의 종류에는 약한 접촉 자극도 감지할 수 있는 촉각, 압력을 감지하는 압각, 통증을 감지하는 통각, 높아지는 온도의 변화를 감지하는 온각, 낮아지는 온도의 변화를 감지하는 냉각이 있다.

⑤ 촉각 측정 도구(touch test sensory evaluator) 검사자에 따른 차이 없이 촉각 역치를 수치화할 수 있다.

[문 2] 답 ⑤

해 설 기존에 보고된 많은 연구들에 의하면 하마종의 발생 근거가 되는 설하선을 절제하는 것이 수술 후의 재발률을 낮출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하며, 본 연구에서도 낭종의 단순절제를 시행한 군에서는 23예 중 4예에서 재발하여 17.4%의 재발률을 보인 반면 설하선을 함께 절제한 경우는 89예 중 2예에서 재발하여 2.2%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낮은 재발률을 보였다.

Article information Continu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