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f-Test Examination

Article information

Korean J Otorhinolaryngol-Head Neck Surg. 2017;60(9):476-479
Publication date (electronic) : 2017 September 20

Review

문 1. 다음 중 만성 부비동염을 면역학적 특성에 따라 분류하는 것을 의미하는 바는?

① Exotype

② Endotype

③ Phenotype

④ Genotype

⑤ Kenotype

문 2. 다음 중 Innate immunity에 중요한 epithelial cell-derived cytokines에 해당되는 것은?

① IL-4 and IL-5

② IL-5 and IL-33

③ IL-33 and TSLP

④ TSLP and IFN-γ

⑤ IFN-γ and TNF-α

문 3. 다음 중 Innate lymphoid cells이 분비하는 cytokine이 서로 올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① Type 1 innate lymphoid cells: IFN-γ

② Type 1 innate lymphoid cells: IL-4

③ Type 2 innate lymphoid cells: IL-17

④ Type 2 innate lymphoid cells: IL-22

⑤ Type 3 innate lymphoid cells: IL-25

문 4. 다음 중 비용종에서 관찰되는 B-cell mediated 면역반응과 관련 없는 것은?

① Complement pathway products 활성화

② IL-6 증가

③ B-cell activating actor(BAFF) 증가

④ CXCL12, CXCL13 감소

⑤ Double stranded DNA(dsDNA) IgG 증가

Otology

문 1. 귀수술 중 후이개 접근법 시 절개되어 이개-유양돌기각이 증가하게 되는 원인이 되는 근육은?

① Temporalis muscle

② Sternocleidomastoid muscle

③ Posterior auricular muscle

④ Masseter muscle

⑤ Anterior auricular muscle

문 2. 40세 남자 환자가 내원 1일 전 갑자기 발생한 우측 청력소실로 내원하였다. 과거력상 고혈압과 당뇨가 있었으며 청력소실과 함께 이명 및 어지러움을 호소하였다. 외이 및 고막에는 특이소견이 없었으며 자발안진은 관찰되지 않았다. 시행한 순음 청력검사에서 아래와 같은 청력도를 보였다. 다음 중 옳은 소견은?

① 예후가 안 좋을 것으로 예상되는 요소로는 이명, 어지럼증, 당뇨 병력이 있다.

② 당뇨병 병력이 있으므로 고실 내 스테로이드 주입술은 금기이다.

③ 이 환자의 경우 고도 난청이므로 스테로이드 요법이 효과가 없다.

④ 고실 내 스테로이드 주입술은 정원창을 통하여 직접적인 경로로 와우에 도달하므로 전신 스테로이드에 비해 독성이 더 크다.

⑤ 고실 내 스테로이드 주입술 시 약제의 농도와 종류에 대한 체계적인 치료 방법이 아직 확립되지 않은 상태이다.

Rhinology

문 1. 구강 내 장치는 중등도 이하의 폐쇄성 수면무호흡의 치료에 사용되는 기구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형태는 하악 전진 장치이다. 다음 중 하악 전진 장치를 사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① 타액 분비 증가

② 구강 건조증

③ 턱관절 통증

④ 안면 부종

⑤ 저작 중 불편감

문 2. 다음 중 폐쇄성 수면무호흡의 치료를 위한 구강 내 장치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가장 많이 사용되는 구강 내 장치의 형태는 하악 전진 장치이다.

② 하악의 운동을 허용하지 않는 일체형과 운동을 허용하는 분리형으로 구분한다.

③ 착용에 관련된 합병증은 잘 발생하지 않으나 발생하면 오래 지속된다.

④ 경증의 폐쇄성 수면 무호흡인 경우 권장된다.

⑤ 일반적으로 지속적 양압 호흡기보다 저렴하다.

Head and Neck

문 1. 다음 연하과정과 연하장애에 대한 설명이다. 가장 옳은 것을 고르시오.

① 먹은 음식물이 식도로 가지 않고 기도 쪽으로 들어가 성대 아래까지 내려가는 것을 침습(penetration)이라고 한다.

② 먹은 음식물이 성대를 통과하지 않지만 성대 주위에 머무는 것을 흡인(aspiration)이라고 한다.

③ 음식물이 인후두까지 잘 내려갔더라도 상부식도괄약근(upper esophageal sphincter, UES)이 열리지 않거나 작게 열려 후 두전정(laryngeal vestibule) 구간에 모여 있던 음식물이 피열연골을 넘어 다시 성대 안쪽으로 흘러들어가는 것을 2차 흡인이라고 한다.

④ 무증상 흡인은 전체 삼킴장애 환자 중에서 매우 적은 빈도를 차지한다.

⑤ 흡인 환자가 젖은 목소리를 보이는 것은 매우 드물다.

문 2. 비디오투시조영검사를 통한 침습/흡인에 따른 음성의 음향적 분석을 한 연구 내용에 대한 것 중 틀린 것은?

① VFSS 이후 P/A군에서만 발성길이(Tsam) 및 분석구간(SEG)이 짧아졌고 분석구간의 주파수 주기성(PER)이 줄어들었다.

② 침습/흡인으로 인해 성대 및 성도에 음식 잔여물이 남게 되면 강한 발성(effort phonation)이 유발되어 공기량 손실을 높여 결과적으로 발성길이의 감소를 초래하였고, 흡인으로 인해 성대에 묻은 잔여물은 성대진동의 주기성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

③ 일반적인 삼킴장애 음성 분석연구에서는 모음의 안정구간만을 선택하여 분석하는 게 좋다.

④ 삼킴 관련 해부학적 구조물은 입술부터 식도까지 모든 기관이 관여되지만 음식물을 혀뿌리 아래로 내려보내는 구강 이동시간이 1초 내외이고 후두덮개가 내려가고 성대가 닫히며 후두가 전상방으로 올라가는 인후 이동시간도 1초 내외일 정도로 정상삼킴은 각 기관의 정확한 협응이 순간적으로 진행된다.

⑤ 비디오투시조영삼킴검사 전후 음성을 분석하여 침습/흡인의 삼킴장애에서 발성길이, 분석구간, 분석구간 내 주파수 주기성 그리고 제2 포먼트의 수치 감소를 확인하였고 이런 유의미한 변수를 조합하여 삼킴장애 예측 확률이 84%로 높았기에 보조적 삼킴 진단검사로써 객관적인 음성분석 변수의 활용 가능성을 시사한다.

정답 및 해설

Review

문 1. 답 ②

해 설 면역학적 특성에 따른 분류는 내재형(endotype)이라고 한다.

문 2. 답 ③

해 설 Epithelial cell-derived cytokines에는 IL-25, IL-33, TSLP가 있다.

문 3. 답 ①

해 설 Type 1 innate lymphoid cells는 IFN-γ, TNF-α를 분비하고 Type 2 innate lymphoid cells는 IL-4, IL-5, IL-13을 분비한다. 그리고 Type 3 innate lymphoid cells는 IL-17, IL-22를 분비한다.

문 4. 답 ⑤

해 설 Double stranded DNA(dsDNA) IgG는 재발성 nasal polyps 환자에서 많이 나타난다.

Otology

문 1. 답 ③

해 설 후이개근(posterior auricular muscle)은 안면신경의 후이개 분지가 지배하며 이개를 뒤로 잡아당기는 역할을 하는 근육으로 손상 시 이개-유양돌기각이 증가하는 등의 술 후 이개 변형이 발생할 수 있다.

문 2. 답 ⑤

해 설 이명의 동반 유무는 예후와 관련이 없으며 중등도 및 고도 난청의 경우 스테로이드 요법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전신 스테로이드 요법은 당뇨 조절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으며, 고실 내 스테로이드 주입술에 비해 전신 부작용이 더 심하다. 임상적으로 고실 내 스테로이드 주입술이 일차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나 이에 대한 체계적인 치료 방법은 아직 확립되지 않은 상태이다.

Rhinology

문 1. 답 ④

해 설 안면 부종

문 2. 답 ③

해 설 합병증은 일시적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Head and Neck

문 1. 답 ③

해 설 ① 흡인에 대한 설명이다.

② 침습에 대한 설명이다.

④ 약 50% 정도로 많은 빈도를 차지한다.

⑤ 90% 정도로 매우 빈번하다.

문 2. 답 ③

해 설 일반적인 삼킴장애 음성 분석연구에서는 안정구간 이외 발성 앞부분과 끝부분을 분석에 포함시킬 필요가 있다.

Article information Continu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