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f-Test Examination

Article information

Korean J Otorhinolaryngol-Head Neck Surg. 2017;60(12):682-684
Publication date (electronic) : 2017 December 21

Review

문 1. 갑상선의 수술적 접근법에 대해서 옳지 않은 것은?

① 경부 개방성 갑상선 절제술이 갑상선 수술의 표준적 방법이다.

② 경부 절제술은 안전하고 효과적이지만 경부의 상처 때문에 미용적으로 불만을 가지는 환자들이 많은 편이다.

③ 최소 침습 비디오 보조 갑상선 절제술은 기존 경부 절제술에 비해서 절개 길이가 짧고 회복 기간도 짧다.

④ 원위부 접근 내시경적 갑상선 절제술(경액와, 경유방 등)은 경부에 상처가 없어 미용적으로 좋고, 회복 기간이나 통증 면에서도 경부 절제술에 비해서 우수하다.

⑤ 경액와 접근법을 통한 내시경 및 로봇 갑상선 절제술이 최근까지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행해졌다.

문 2. 로봇 갑상선 절제술에 대해서 옳지 않은 것은?

① 단일 포트를 통해서 4개의 유연성 팔이 들어가 수술하는 유연성 단일 포트 로봇 수술 시스템이 2014년에 처음으로 비뇨기계 수술에 인증받았다.

② 기존의 로봇 시스템을 이용하여 후이개 접근 로봇 갑상선 절제술을 할 때는 일반적으로 1개의 내시경팔과 2개의 수술팔이 이용된다.

③ 후이개 접근 로봇 수술에서 갑상선 환측 일엽 절제술 시 박리의 방향은 일반적으로 안에서 바깥, 위에서 아래쪽이다.

④ 새로운 단일 포트 로봇 시스템의 장점은 3개의 유연성 로봇팔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는 것과 유연성 내시경을 이용해 시야를 빠르게 원하는 대로 조절할 수 있다는 점이다.

⑤ 단일 포트 캐뉼라의 끝은 후이개 피부 절개선에서 10~15 cm 정도 떨어져 있어야 한다.

Otology

문 1. 다음 중 특발성 안면신경마비(벨마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안면신경마비 중 가장 흔하다.

② 이성 대상 포진으로 인한 안면 마비의 경우 완전 회복률이 특발성 안면신경마비보다 더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③ 청신경 종양 등 다른 기질적 원인의 배제를 위해 자기공명영상을 고려할 수 있다.

④ 정상인의 경우에도 자기공명영상에서 좌우 다른 양상으로 조영 증강을 보일 수 있다.

⑤ 자기공명영상에서 보이는 조영 증강된 분절의 수와 초기 안면 마비의 정도는 유의한 연관관계가 없다.

문 2. 다음 중 외이도 이물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주로 소아에서 외이도 이물이 많이 발생한다.

② 이물질이 콩일 경우 외이 용액을 충분히 점적하고 다음 날 제거를 시도한다.

③ 생물성 이물의 경우 먼저 죽인 후 제거한다.

④ 이물질 제거에 협조가 잘 안 되는 소아의 경우 전신마취를 고려한다.

⑤ 이물질 제거 후에 반드시 외이도와 고막 상태를 확인한다.

Rhinology

문 1. 다음 중 사비 환자의 연골성 비배를 교정하기 위한 술식으로 올바른 것은?

① 쐐기 이식술

② 내절골술

③ 외절골술

④ 융비술

⑤ 비혹 축소술

문 2. 사비 교정술을 시행할 시에 서양인과 다른 한국인의 특징으로 올바른 것은?

① 서양인에 비해 비배가 좁고 높다.

② 서양인에 비해 비첨돌출이 잘 발달되지 않았다.

③ 서양인에 비해 피부가 얇다.

④ 서양인에 비해 연골이 강하다.

⑤ 서양인에 비해 비골이 길다.

Head and Neck

문 1. 청지각적 평가로 일본음성언어의학회에서 제시한 GRBAS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전반적 중증도(grade)

② 공명(resonance)

③ 기식성(breathy)

④ 무력성(asthenic)

⑤ 쥐어짜는 소리(strained)

문 2.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청지각적 용어는? “소리의 잡음이 들리며, 성문 사이로 공기가 새는 소리”

① Aphonic

② Glottalized

③ Flutter

④ Breathy

⑤ Diplophonic

정답 및 해설

Review

문 1. 답 ④

해설 원위부 접근 내시경적 갑상선 절제술은 경부에 상처가 없으나 절개선에서 갑상선까지 거리가 멀어 피하 박리 범위가 넓기 때문에 미용 외에 통증이나 수술 후 배액양, 수술 시간, 회복 기간 등의 면에서는 경부 절개술보다 불리하다.

문 2. 답 ③

해설 후이개 접근 내시경 또는 로봇 갑상선 절제술에서 갑상선 일엽 절제술의 박리의 방향은 기본적으로 바깥쪽에서 안쪽 방향이다.

Otology

문 1. 답 ②

해설 특발성 안면 마비의 경우 완전 회복률이 71% 정도로 보고되어 있으나, 이성 대상 포진의 경우 21%의 완전 회복률을 보인다.

문 2. 답 ②

해설 식물성 이물인 콩의 경우 습기로 이물이 불어 있어 압박감과 이충만감을 만들 수 있으므로 알코올로 탈수하여 제거하는 것이 좋다.

Rhinology

문 1. 답 ①

해설 사비 환자의 연골성 비배를 교정하기 위한 대표적인 술식은 비중격 교정술과 쐐기 이식술이다.

문 2. 답 ②

해설 한국인은 서양인에 비해 비배가 넓고 낮으며, 비첨의 폭이 넓고 비첨돌출(tip projection)이 잘 발달되어 있지 않다. 또한 피부가 두껍고 연골이 약하고 작으며 비골이 작고 짧은 편이라 사비 수술 시에 서양 사람들에게 흔히 쓰이는 수술 기법을 적용할 때 변형되어야 하는 부분들이 있다.

Head and Neck

문 1. 답 ②

해설 공명(resonance)이 아닌 거친 소리(rough)

문 2. 답 ④

Article information Continu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