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f-Test Examination

Article information

Korean J Otorhinolaryngol-Head Neck Surg. 2018;61(7):383-386
Publication date (electronic) : 2018 July 18

Review

문 1. 67세 여자 환자 3주 전 우측 전정신경염 진단 후 치료받았다. 발병 당시와 비교하여 현훈은 호전되었으나 지속해서 보행 시 자세 불안정을 호소하고 있다. 현재 상태에서 가장 도움이 될 수 있는 치료는?

① 항현훈제

② 전정재활치료

③ 이뇨제

④ 스테로이드

⑤ 항불안제

문 2. 어지럼을 유발하는 다음 질환 중에서 전정 재활 치료에 의해 증상의 호전을 가장 기대할 수 있는 경우는?

① 최근 급성 발작이 발생한 메니에르병

② 편두통과 동반된 어지럼

③ 뇌간 주위의 종양에 의한 어지럼

④ 소뇌 경색에 의한 어지럼

⑤ 급성 일측성 전정신경염

문 3. 50세 남자 환자가 2일 전 갑자기 발생한 어지러움을 주소로 내원하였다. 어지러움은 주위가 빙빙 도는 양상이었고, 하루 종일 지속되었다고 한다. 이 환자에게 시행한 순음청력검사와 측두골 MRI는 정상이었고, 온도안진검사상 좌측 반고리관마비 63.4% 소견 및 시고정 시 유발안진의 감소 소견이 확인되었다. 환자는 어지러움이 점점 호전되었으나 두 달이 지난 후에도 지속적으로 어지러움 증상을 호소하였다. 다음 보기 중 어지러움 증상이 지속되는 이유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진정제의 지속적인 투여

② 중추성 질환의 가능성

③ 우측 감각신경성 난청의 악화

④ 양측 시력의 차이

⑤ 식이요법의 실패

문 4. 다음 중 전정재활치료의 치료 효과를 가장 기대하기 힘든 경우를 고르시오.

① 두위변환에 의해 유발되는 어지럼을 호소하는 경우

② 계속적인 어지럼을 호소하면서, 특히 두위변환 시에 증상이 더욱 악화되는 경우

③ 발작적인 어지럼이 반복되거나, 증상이 점차 악화되는 경우

④ 노인에서 흔히 보이는 다인성 평형장애의 경우

⑤ 불안 및 공황장애로 인해 어지럼이 발생하는 경우

Otology

문 1. 돌발성 난청의 예후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들 중 나쁜 예후와 관련 없는 것은?

① 60세 이상의 나이

② 상승형의 청력도 형태

③ 발병 후 치료시작까지의 기간이 2주 이상일때

④ 현훈을 동반할때

⑤ 고도이상의 난청

문 2.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구어의사소통능력은 듣기능력과 언어능력으로 나눌 수 있다.

② 말지각력은 구어의사소통발달의 기초가 되는 언어능력이다.

③ 어휘력은 수용언어능력을 평가하는 중요한 지표이다.

④ 말명료도는 실제 의사소통에서 사용되는 문장수준의 표현언어능력을 평가하는데 유용한 지표이다.

⑤ 인공와우이식을 받는 경우 청각장애인의 말지각력, 어휘력 및 말명료도의 호전을 기대할 수 있다.

Rhinology

문 1. 아스피린 과민성 만성 비부비동염에 대해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천식, 아스피린 과민성, 비용을 동반한 비부비동염의 삼징후를 특징으로 한다.

② 비루, 비폐색으로 시작되는 임상 증상은 20~30대에 처음 시작되며 이후 재발성 부비동염, 천식과 아스피린 과민성 순으로 발병한다.

③ 일반적인 비부비동염환자에 비해 증상 및 비용의 재발로 인한 재수술의 비율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④ 아스피린에 의해서 아라키돈산의 대사와 관련되어 발생하며 cyclooxygenase를 억제하여 lipoxygenase가 상승되어 증상이 발생한다.

⑤ Leukotriene C4, Leukotriene D4 등이 감소해서 비즙의 과분비, 점막 부종등이 발생한다.

문 2. 동양인의 코(Nonaucasian)의 해부학적인 설명 중 바른 것은?

① 서양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피부와 피하지방 조직(subcutaneous fibrofatty tissue)의 두께가 얇다.

② 서양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연골 골격(cartilaginous framework)가 약하고 비주(columella)가 짧다.

③ 서양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비골(nasal bone)이 길다.

④ 서양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비중격 연골(quadrilateral septal cartilage)이 크다.

⑤ 서양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콧등(dorsum)이 좁고(narrow)하고 낮다(underprojected).

Head and Neck

문 1. 음성치료에 대한 다음의 설명 중 맞지 않는 것은?

① 음성치료의 직접 치료법은 호흡, 발성 및 공명 기관의 통제 훈련에 중점을 둔다.

② 성대결절이나 폴립 등 구조적인 문제가 있는 경우도 음성치료가 도움이 된다.

③ 아동 음성치료의 경우 성인에 비해 동기 형성이 중요하다.

④ 변성기 발성장애(mutational falsetto)의 경우, 음성치료가 도움이 된다.

⑤ 성대마비로 인한 성대폐쇄 부전의 경우, 성대 접촉을 증가시키기 위해 후두의 긴장을 높이는 치료를 진행한다.

문 2. 다음의 음성평가검사 중 주관적인 음성검사 지표는?

① 카이모그래피(Kymography)

② 스펙트로그램(Spectrogram)

③ 후두근전도(Laryngeal electromyography)

④ 음성장애지수(Voice Handicap Index)

⑤ 전기성문파형검사(Electroglottography)

정답 및 해설

Review

문 1. 답 ②

해 설 급성 편측성 말초성 전정 기능 저하 후 중추 보상이 완전하지 않아 발생하는 증상으로, 전정재활치료를 통해 전정 보상 과정을 자극할 수 있다.

문 2. 답 ⑤

해 설 급성 전정기능 저하의 경우 전정재활운동에 의해 어지럼증의 호전을 얻을 수 있으나, 소뇌를 포함한 중추신경계의 기능이 비정상적인 경우 전정기능재활의 효과가 제한적일 수 있다.

문 3. 답 ①

해 설 병력 및 검사 소견 상 말초성 병변으로, 좌측 전정신경염 등의 가능성이 있다. 두 달이 지난 후에도 어지러움을 호소하는 것은, 지속적인 약물치료에 의해 중추 보상이 방해되어 발생하는 증상일 가능성이 가장 높다.

문 4. 답 ③

해 설 메니에르병과 같은 진행성 또는 변화성 질환에는 전정재활치료에 의한 효과가 떨어진다.

Otology

문 1. 답 ②

해 설 상승형의 청력도를 보이는 경우는 하강형등의 청력도를 보이는 경우보다 예후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문 2. 답 ②

해 설 말지각력은 구어의사소통발달의 기초가 되는 듣기능력이다.

Rhinology

문 1. 답 ⑤

해 설 Leukotriene C4, Leukotriene D4 등이 상승해서 비즙의 과분비, 점막 부종등이 발생한다.

참고문헌: 이비인후과학-두경부외과학 대한이비인후과학회편 일조각;2009. p.1155-6.

문 2. 답 ②

해 설 ① 서양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피부와 피하지방 조직(subcutaneous fibrofatty tissue)의 두께가 두껍다.

③ 짧은 비골(short nasal bone)

④ 작은 비중격 연골(small quadrilateral septal cartilage)

⑤ 넓은 비배부(wide dorsum)

참고문헌: 이비인후과학-두경부외과학 대한이비인후과학회편 일조각;2009. p.1467.

Head and Neck

문 1. 답 ⑤

해 설 후두의 과긴장은 음성을 악화시키므로 주의한다.

문 2. 답 ④

해 설 음성장애지수는 설문지를 통해 음성장애정도를 분석한다.

Article information Continu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