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f-Test Examination

Article information

Korean J Otorhinolaryngol-Head Neck Surg. 2018;61(9):493-496
Publication date (electronic) : 2018 September 14

Review

문 1. 세침흡인 검사상 비정형(atypia of undetermined significance) 소견을 보여 Gene Expression Classifier 검사를 시행하였다. 양성종양을 배제하기 위해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하는 척도는?

① 민감도와 특이도

② 민감도와 양성 예측도

③ 민감도와 음성 예측도

④ 특이도와 양성 예측도

⑤ 특이도와 음성 예측도

문 2. 40세 여자가 갑상선 우엽의 20 mm 결절에서 세침흡인 검사 결과 비정형(atypia of undetermined significance/follicular lesion of undetermined significance) 소견을 보였다. Gene Expression Classifier(GEC) 검사상 의심(suspicious) 소견을 보였을 때 가장 적절한 처치는?

① 핵침조직검사(core needle biopsy)

② 3개월 후 GEC 재시행

③ 경과관찰(active surveillance)

④ 갑상선 엽절제술(thyroid lobectomy)

⑤ 갑상선 전절제술(total thyroidectomy)

문 3. 아래의 갑상선 여포세포 기원 암종의 발병 기전에 관여하는 유전자 중 그 기전이 다른 하나는?

① RAS

② BRAF

③ MEK

④ ERK

⑤ PI3K

문 4. 다음의 갑상선암의 유전적 변이 중 가장 불량한 예후와 관련된 변이는?

① BRAF

② RAS

③ RET/PTC

④ TERT

⑤ PAX8/PPARG

Otology

문 1. 다음 중 상반고리관피열증후군 환자에서 흔히 나타나는 소견이 아닌 것은?

① 청각과민

② 감각신경성 난청

③ 자강강청(autophony)

④ 큰 소리 자극에 어지럼이 유발되는 Tullio 현상

⑤ 압력자극에 의해 어지럼이 유발되는 Hennebert 징후

문 2. 다음 중 소아 어지럼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소아의 표현 능력 부족 등으로 정확한 병력 청취가 어렵다.

② 진단의 어려움과 보호자 및 의사의 간과로 병이 계속 진행할 수 있다.

③ 전정기능검사에 대한 협조가 어려우므로 뇌 MR을 시행해야 한다.

④ 원인이 매우 다양하고 성인의 경우와 다른 양상을 보이는 특징이 있다.

⑤ 주원인 및 빈도에 대한 보고가 보고자의 임상과 등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인다.

Rhinology

문 1. 소아 수면호흡장애의 특징은?

① 소아 수면무호흡증의 유병률은 여자보다 남자에서 더 높다.

② 무호흡에 의한 수면구조의 파괴가 심하고 주간졸음 증상이 흔하게 나타난다.

③ non-REM 수면 때 수면호흡장애가 많이 나타난다.

④ 3~8세 소아에서 가장 흔하게 나타난다.

⑤ 치료는 먼저 CPAP를 시행하고 효과가 없을 경우 수술을 시행한다.

문 2. 소아 수면무호흡증 진단 및 검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수면다원검사의 EEG, EOG, EMG로 무호흡, 저호흡의 중증도를 알 수 있다.

② Level IV 수면검사를 권장하며 가장 정확하다.

③ 수면다원검사로 기도폐쇄부위를 확인할 수 있다.

④ 수면무호흡증은 소아진단 기준과 성인진단 기준이 같다.

⑤ 수면다원검사에서 호흡장애의 종류는 복부 호흡노력으로 구분할 수 있다.

Head and Neck

문 1. 38세 여자 환자가 내원 1주일 전부터 지속되는 인두통 및 개구장애를 주소로 내원하였다. 다음은 경부 CT 소견이다. 이 질환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을 고르시오.

① 피하 지방층(subcutaneous fat plane)을 통한 질병의 전파가 흔하다.

② 항생제 사용 이후에는 치성 감염보다는 편도 감염에 의한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

③ 수술적 치료를 결정하는데 유의한 예측인자로 C-반응단백과 고혈압이 보고 되었다.

④ 질병 파급의 가능성으로 수술적 치료는 금기이며 항생제 치료를 시행해야 한다.

⑤ 질병의 파급으로 인한 흉부 합병증은 사망률의 상승과 관계가 없다.

문 2. C-반응단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급성기 반응물질 중 가장 늦게 정상화되는 특징으로 감염의 치료 지표로 사용된다.

② 녹농균(Pseudomonas)의 C-polysaccharide와 침강반응을 일으키는 성질이 있다.

③ 정상수치(0.3~1 mg/dL)의 최대 약 70배까지 증가된다.

④ 급성기 질환이 최고조에 이르는 시간부터 증가하기 시작한다.

⑤ 잠재감염의 확인 및 자가면역질환의 질병 활성도 평가에 이용된다.

정답 및 해설

Review

문 1. 답 ③

해 설 양성종양을 배제하기 위한 검사는 높은 민감도와 음성 예측도가 필요하다.

문 2. 답 ④

해 설 GEC 검사상 suspicious 소견을 보이는 경우 30~50%가 악성종양으로 진단적 엽절제술이 추천된다.

문 3. 답 ⑤

해 설 여포세포 기원 갑상선 암종의 발병에는 RAS-RAF-MEK-ERK로 이어지는 MAPK 경로와 PI3K 경로가 관련된다.

문 4. 답 ④

해 설 TERT 변이는 공격적 특성을 보이는 종양에서 관찰되며, 질환 특이 생존율, 재발률에 독립적으로 관여한다고 알려져 있다.

Otology

문 1. 답 ②

해 설 상반고리관피열증후군에서는 주로 저주파 영역의 전도성 난청 소견을 보인다.

문 2. 답 ③

해 설 소아의 경우 협조가 어렵지만 가능한 범위 내에서 전정기능검사를 소아에 적절히 맞추어 시행해야 한다. 의식의 변화가 있거나 외상의 병력이 있는 경우에는 뇌 MR이나 CT를 촬영할 필요가 있으나, 그렇지 않은 경우 MR을 반드시 시행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Rhinology

문 1. 답 ④

해 설 소아 수면무호흡증의 유병률은 남녀 비슷한 비율로 나타난다. 수면구조는 비교적 잘 유지되며 주간졸음 증상은 드물고, REM 수면 때 주로 수면호흡장애가 발생한다. 소아 수면무호흡증의 주된 치료는 adenotonsillectomy이고 높은 치료 효과를 보인다.

참고문헌: 이비인후과학-두경부외과학 대한이비인후과학회편 일조각;2009. p.1382-4.

문 2. 답 ⑤

해 설 수면다원검사의 호흡기류(airflow), 호흡노력(respiratory effort), 산소포화도(oxymeter)를 통해 무호흡, 저호흡 등을 알 수 있으며, 가장 추천되는 수면검사는 검사자가 참여하는 level I 검사이다. 기도폐쇄부위는 수면다원검사로 확인할 수 없으며 소아진단 기준과 성인진단 기준은 다르다. 복부의 호흡노력을 통해 중추성, 혼합성, 폐쇄성 등 호흡장애의 종류를 구분할 수 있다.

참고문헌: 이비인후과학-두경부외과학 대한이비인후과학회편 일조각;2009. p.1371-2.

Head and Neck

문 1. 답 ③

해 설 심경부 감염 환자로 심경부 감염은 경강(cervical space) 및 경막면(fascial plane) 에서의 감염(①)을 의미한다. 항생제 사용 이후에는 편도 감염보다는 치성 감염에 의한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②). 적절한 항생제 사용에도 불구하고 감염이 지속되거나 명백한 농양이 존재할 시에는 절개 및 배농을 시행한다(④). 적절히 치료되지 않으면 하행성 종격동염, 상기도 폐쇄, 늑막과 폐의 농양, 심낭염, 경정맥 혈전, 파종성 혈관 내 응고증, 패혈증 등의 심각한 합병증이 생길 수 있으며, 사망률이 크게 증가한다(⑤).

문 2. 답 ⑤

해 설 C-반응단백은 급성기 반응물질 중 가장 먼저 증가하고(④) 치료 시 가장 먼저 정상화되는 특징(①)을 가지고 있다. 연쇄상구균(Streptococcus)의 C-polysaccharide(②)와 침강반응을 일으킨다. 정상수치의 1000배(③)까지도 증가된다고 알려져 있다.

Article information Continu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