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f-Test Examination

Article information

Korean J Otorhinolaryngol-Head Neck Surg. 2019;62(7):422-425
Publication date (electronic) : 2019 July 21

Review

문 1. 다음은 현미경에 비해 내시경을 이용하여 중이수술을 시행하였을 때 얻을 수 있는 장점에 대한 기술이다. 가장 옳은 것을 고르시오.

① 양 손을 이용하여 수술을 시행하며, 상대적으로 병변 제거 등 조작이 용이하다.

② 다량의 출혈 시에 쉽게 대처할 수 있다.

③ 넓은 시야를 확보할 수 있고, 고실 내 대부분 구조를 확인할 수 있다.

④ 3차원의 원근감을 얻을 수 있다.

⑤ 후이개 절개를 피할 수 있다.

문 2. 다음 중 내시경만을 이용하여 귀수술을 진행할 수 있는 적응증을 고르시오.

① Canal wall down mastoidectomy

② Intact canal wall mastoidectomy

③ Congenital cholesteatoma

④ Cochlear implantation

⑤ Facial nerve decompression

문 3. 다음은 내시경 귀수술에 관한 기술이다. 다음 중 가장 옳은 것을 고르시오.

① 만성 중이염 및 고막천공 환자에서 내시경 귀수술의 고막생착률은 현미경 수술과 대등한 결과를 보인다.

② 진주종 환자에서 진주종 잔존율은 현미경 수술에 비해 내시경 귀수술에서 더 높다.

③ 전도성 난청 및 혼합성 난청에서 이소골개건술 후 청력개선 정도는 내시경 귀수술보다 현미경 수술이 더 좋은 결과를 보인다.

④ 진주종 환자에서 진주종의 재발률은 현미경 수술보다 내시경 귀수술에서 더 높다.

⑤ 만성 중이염 및 고막천공 환자에서 내시경귀수술 시행할 시 소요되는 수술시간은 현미경 수술에 비해 길다.

문 4. 다음은 내시경 중이수술 후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에 관한 설명이다.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① 안면신경 손상의 위험성이 높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② 고막 천공의 확률이 현미경 수술에 비해 높다.

③ 한 손을 사용하기 때문에 세밀한 기구조작이 어렵고, 고삭신경 손상의 확률이 높다.

④ 수술 후 통증은 현미경 수술에 비해 비슷하거나 더 우월한 결과를 보인다.

⑤ 수술 후 감염의 가능성이 현미경 수술보다 높다.

Otology

문 1. 당뇨, 고혈압 과거력 있는 74세 남성이 갑자기 시작된 우측 청력저하를 주소로 내원하여 시행한 순음청력검사는 다음과 같았다. 전신 스테로이드 요법 및 고실내 스테로이드 주입술을 시행 받고 6개월 뒤 청력에 변화가 없을 때, 추가 치료로 가장 옳은 것을 고르시오.

① 고실내 겐타마이신 주입술

② 전신 스테로이드 요법

③ 항바이러스제

④ 이뇨제

⑤ 보청기

문 2. 다음 중 말지각력이 우수한 인공와우 사용자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고르시오.

① 와우 이식 방향의 대측(Contralateral) 대뇌의 활동성이 높게 나타난다.

② 대뇌의 양쪽 반구를 동시에 사용한다.

③ 뇌파의 N1 신호원 활동성이 감소된다.

④ 대뇌의 재조직화가 일어나지 않는다.

⑤ 와우 이식 방향의 동측(Ipsilateral) 대뇌의 활동성이 높게 나타난다.

Rhinology

문 1. 다음 부비동의 해부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부비동은 두개 내의 함기화된 공간으로서, 두개골을 가볍게 하는 역할을 하고, 성대로부터 발생한 음성의 공명에 기여하고, 비강을 통해 흡입한 공기의 청소, 가온, 가습작용을 담당한다.

② 각 부비동의 함기화는 연령에 따라 발달 속도가 다른데, 일반적으로 전두동이 가장 늦게 발달한다.

③ 상악동, 전두동 및 전사골봉소는 중비도로 개구하고 후사골봉소군과 접형동은 상비도나 최상비도로 개구한다.

④ 절치와(canine fossa)는 Caldwell-Luc 수술을 시행할 때 통로로 이용된다.

⑤ 사골동의 천장은 사골와(fovea ethmoidalis)라고 하며 앞쪽이 뒤쪽보다 높은 경사를 이루고 있다.

문 2. 다음 비강 및 부비동의 생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비주기(nasal cycle)는 자율신경계에 영향을 미치는 약물, 주위의 온도와 습도 등에 의해 영향을 받고 누워 있는 자세와도 관련이 있다.

② 비밸브는 비강에서 가장 좁고 저항이 큰 부분으로, 내부 비밸브와 비갑개 전단부 사이에서 기류의 속도가 가장 빠르다.

③ 비강 내 호흡기류의 주된 부분은 비강저부를 지난다.

④ 사카린 검사(saccharine test)는 비강점액섬모수송 이상이 의심되는 피검자에게 비교적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검사상법이다.

⑤ 비강 내 식염수 세척은 점액의 점도를 직접적으로 변화시키는 효과보다는 점액, 가피 등을 물리적으로 제거하여 점액섬모수송 능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준다.

정답 및 해설

Review

문 1. 답 ③

해 설 내시경을 이용한 중이수술 시 넓은 시야를 확보할 수 있고, 현미경으로 시야확보가 어려운 중이강 내 구조를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반면 한 손으로 모든 수술적 술식을 진행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다량의 출혈이 발생하였을 경우 이에 대한 대처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내시경은 원근감이 구현되지 않는 2D 이미지이므로 수술 중 이에 대해 주의해야 한다. 현미경을 이용한 중이수술과 내시경 귀수술 모두 후이개 절개를 피할 수 있다.

문 2. 답 ③

해 설 Canal wall down mastoidectomy, intact canal wall mastoidectomy, facial nerve decompression, cochlear implantation 수술은 유양동 절제술이 필요하므로 내시경만을 이용하여 수술을 진행할 수 없다. 고실 내 국한된 congenital cholesteatoma는 내시경 귀수술의 좋은 적응증이다.

문 3. 답 ①

해 설 내시경 귀수술의 고막생착률, 진주종 잔존율, 진주종 재발율, 이소골 재건술 후 청력개선 정도는 현미경 수술과 유사한 결과를 보인다. 내시경 귀수술 수술 시간은 술자의 숙련도에 따라 다르며, 충분한 경험이 쌓이게 되면 현미경 수술과 비슷하거나 더 적은 시간이 소요된다.

문 4. 답 ④

해 설 고삭신경 손상, 안면신경 손상, 고막 천공, 수술 후 감염은 내시경 귀수술과 현미경 수술 간의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는다. 수술 후 통증은 두 수술법 간의 차이가 없고, 일부 연구에서는 내시경 귀수술에서 더 나은 결과를 보이기도 한다.

Otology

문 1. 답 ⑤

해 설 돌발성 난청 환자에서 충분한 약물치료 후에도, 청력이 회복되지 않는 경우 보청기가 도움이 될 수 있다.

참고 문헌: 이비인후과학(이과), 대한이비인후과학편, 군자출판사;2018. p.638-639.

문 2. 답 ①

해 설 말지각력이 우수한 인공와우 사용자는 대측의 N1 활동성이 더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며, 저조 인공와우 사용자군에서 N1 활동성은 동측에서 더 큰 것으로 관찰된다. 또한 인공와우 사용자는 복합음의 효과적인 처리를 위해 대뇌 재조직화가 실행된다.

참고 문헌: Cummings Otolaryngology: Head and Neck Surgery. 6 ed. Philadelphia (PA): Elsevier Saunders;2015. p.2047-2048.

Rhinology

문 1. 답 ②

해 설 부비동의 발달과 변화에 관한 기존 연구에 따르면, 5세 이후 전두동이 구분되면서 모든 부비동이 나타나며, 20대 초반에 접형동이 성인크기에 도달하면서 모든 부비동이 성인크기에 도달한다.

문 2. 답 ③

해 설 주된 기류는 중비갑개 상부와 중비도를 통하며, 흡기류의 일부만 비강저부와 상부를 지난다.

Article information Continu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