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f-Test Examination
Article information
Review
문 1. Otosclerosis 환자에게 transcanal endoscopic stapes surgery (ESS)를 시행할 때, microscopic stapes surgery (MSS)와 비교한 특징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① 수술 중 고막 천공의 발생 빈도는 ESS가 MSS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낮다.
② ESS는 MSS에 비해 고삭신경(chorda tympani nerve) 손상의 빈도가 더 낮다.
③ ESS는 양손 술기(two-handed technique)가 가능하여 prosthesis의 고정(crimping)이 MSS보다 용이하다.
④ ESS는 입체감(depth perception)이 뛰어나 해부학적 구조 파악에 유리하다.
⑤ 수술 후 청력 개선(air-bone gap closure) 성적은 ESS가 MSS보다 월등히 우수하다.
문 2. ESS 수술 술기 중, 등골 상부구조를 제거할 때 등골 족판(footplate)의 우발적인 가동(mobilization)이나 아탈구(subluxation)를 방지하기 위해 가장 권장되는 조작 방법은?
① 후각(posterior crus)을 먼저 절단한 뒤, 전각(anterior crus)을 상방(superiorly)으로 들어 올려 부러뜨린다.
② 전각을 레이저로 기화시킨 뒤, 후각을 겸자로 잡고 당겨낸다.
③ 후각을 먼저 절단한 뒤, 전각을 하방(inferiorly)인 갑각(promontory)쪽으로 젖혀 부러뜨린다.
④ Incudostapedial joint를 분리하지 않은 상태에서 상부구조를 먼저 제거한다.
⑤ 족판에 fenestra를 먼저 만든 후, microdrill을 이용하여 상부구조를 갈아낸다.
문 3. 등골 수술 중 발생할 수 있는 ‘Floating Footplate’의 처치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레이저나 microdrill 사용 시 과도한 압력을 주지 않고 가볍게 터치하여 예방하는 것이 최선이다.
② 움직이는 족판의 하방 가장자리(inferior margin)쪽 갑각(promontory)에 작은 홈(pot hole)을 만들어 hook을 걸어 제거를 시도할 수 있다.
③ 족판이 전정(vestibule) 내부로 깊이 함몰된 경우, 즉시 기구를 전정 내로 넣어 조각을 제거해야 한다.
④ 족판이 움직이지만 위치가 유지되는 경우, 족판 위에 근막이나 정맥을 덮고 그 위에 prosthesis를 거치할 수 있다.
⑤ 레이저를 이용하여 족판에 rosette를 만들어 조심스럽게 fenestra를 형성할 수 있다.
문 4. ESS시 사용되는 prosthesis 및 측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ESS는 한 손 술기이므로 매뉴얼 crimping이 필요한 wire loop type이 가장 선호된다.
② Nitinol (형상기억합금) prosthesis는 열을 가하면 길이가 늘어나므로 이를 감안하여 짧게 재단해야 한다.
③ 기능적 길이(functional length)는 등골 족판에서 침골(incus)의 외측면(lateral surface)까지의 거리를 측정한다.
④ Bucket handle type이나 self-crimping nitinol prosthesis는 ESS의 한 손 술기 단점을 보완하는 데 유용하다.
⑤ Prosthesis의 직경은 0.4 mm가 0.6 mm보다 고주파수 및 저주파수 모두에서 청력 결과가 우수하다.
Otology
문 1. 발성 차례 주고받기(vocal turn-taking)의 시간적 특성에 대해 맞는 설명을 고르시오.
① 반응 지속 시간: 한 화자가 발성한 후 상대 화자가 반응할 때까지의 시간.
② 발성 차례 주고받기 시간: 부모와 영유아 간 발성이 교환되는 총 지속시간.
③ 화자 전환 쉼 시간: 화자와 다음 화자 간에 한차례 발성이 서로 교환된 후 다음 발성의 교환이 사직되기까지의 시간.
④ 반응 지연 시간: 한 화자가 발성하는 시간.
⑤ 발성 차례 주고받기의 시간적 특성은 어휘 수가 증가할수록 강화된다.
문 2. 유소아의 인공와우 수술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① 국내 소아 인공와우 수술 보험 급여는 양측 고도 난청를 겪는 1세 미만의 소아에서 최소한 6개월 이상 보청기 착용했음에도 청능 발달에 진전이 없어야 한다.
② 생후 9개월 미만의 영유아에서는 인공와우 수술의 적응증이 되더라도 수술을 조기에 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는다.
③ 유소아의 인공와우 수술에서 합병증 발생률이 성인에서보다 높다.
④ 인공와우 수술을 받는 신생아 환자의 난청 원인으로는 유전적인 선천성 감각신경성 난청이 가장 흔하다.
⑤ 소아 인공와우에서 내이 기형이 동반된 경우는 인공와우술이 권장되지 않는다.
Head and Neck
문 1. 64세 남성이 1년간 지속되는 우측 이하선 미부의 종양을 주소로 내원하였다. 수술로 절제한 조직에서는 유두상 성장(papillary growth), 낭성 변화, 림프조직 침윤이 관찰되었다. 이 질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이하선에 발생하는 가장 흔한 양성종양이다.
② 종양이 위족(pseudopod)를 형성하기도 한다.
③ 상피세포 성분과 중배엽 성분이 혼재되어 있다.
④ 10%에서 양측성, 다발성으로 발생할 수 있다.
⑤ 10-20년에 걸쳐 악성화 될 수 있다.
문 2. 이하선 절제술시 주의해야 할 사항으로 옳은 것을 고르시오.
① 수술 후 감각 감퇴를 막기 위해 대이개 신경을 반드시 보존해야 한다.
② 이하선 손상을 피하기 위해 피판을 두껍게 박리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③ 심엽에 발생한 양성종양은 이하선천엽을 모두 절제하여 안면신경의 모든 분지들을 확인 후 절제한다.
④ 안면신경의 주줄기를 찾기 어려운 경우에는 후안면정맥보다 깊게 지나가는 변연하악분지를 찾아 역행성 박리할 수 있다.
⑤ 이하선 조직 절제시 반드시 안면신경의 분지를 종물보다 전방까지 확인한 위치로만 절개를 진행한다.
정답 및 해설
Review
문 1. 답 ②
해설 ESS가 후상방 외이도 골부를 최소한으로 제거하면서도 시야 확보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① ESS는 가파른 학습 곡선(learning curve)으로 인해 초기 수술 시 고막 천공 발생률(약 4.2%)이 MSS (0.2%-0.7%)보다 높게 보고되고 있다.
③ ESS는 한 손 술기(one-handed technique)로 진행되므로, 전통적인 crimping 과정이 MSS보다 어려울 수 있다.
④ 내시경은 2차원적 이미지를 제공하므로 깊이 지각(depth perception)이 부족하다는 단점이 있다.
⑤ 여러 연구 결과, ESS와 MSS의 수술 후 청력 개선 성적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 없이 비슷하다.
문 2. 답 ③
해설 등골 상부구조 제거 시 후각을 먼저 절단(crurotomy scissors 또는 laser)한 후, right-angled pick을 이용해 전각을 하방(inferiorly towards the promontory)으로 젖혀 부러뜨려야 안면신경의 손상이나 floating footplate의 유발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문 3. 답 ③
해설 전정 내부로 함몰된 족판 조각을 제거하기 위해 전정 내부를 기구로 조작하는 것(fishing out)은 감각신경성 난청(sensorineural hearing loss)의 위험을 매우 높이므로 절대로 피해야 한다.
문 4. 답 ④
해설 ESS는 한 손만 사용할 수 있어(one-handed technique) 전통적인 crimping이 어렵다. 따라서 수동 crimping 과정을 생략할 수 있는 bucket handle type이나 열로 자동 고정되는 nitinol self-crimping prosthesis의 사용이 기술적 어려움을 줄여준다.
① 매뉴얼 crimping은 양손 사용이 제한된 ESS에서 매우 어렵다.
② Nitinol prosthesis는 열을 가하면 고리가 수축하면서 전체 길이가 약간 짧아진다.
③ Prosthesis의 길이는 보통 족판에서 침골의 내측면(medial border)까지의 거리에 전정 내부로 들어갈 깊이 0.5 mm를 더하여 결정한다.
⑤ Prosthesis 직경(0.4 mm vs. 0.6 mm)에 따른 청력 결과는 연구마다 이견이 있으나, 0.6 mm가 더 좋은 결과를 보인다는 보고들이 있으며, 0.4 mm가 우월하다는 명확한 근거는 없다.
Otology
문 1. 답 ②
해설 ① 반응 지연 시간에 대한 설명이다.
③ 화자 전환 쉼시간: 한 화자가 발성한 후 다음 화자가 발성이 시작될 때까지의 시간.
④ 반응 지속 시간에 대한 설명이다.
⑤ 시간적 특성은 발성의 어휘 수준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지 않다.
참고 문헌: Lee G, Lee Y. Temporal properties of vocal turn-taking in parent-toddler interactions of toddlers with cochlear implants. Korean J Otorhinolaryngol-Head Neck Surg 2025;68(12):514-21.
문 2. 답 ④
해설 ① 고도 → 심도, 6개월 → 3개월.
② 영유아에서의 인공와우 수술은 금기가 아니다. 조기 수술로 권장된다.
③ 유소아와 성인의 인공와우 수술에서 합병증 발생률은 비슷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참고 문헌: 대한이비인후과학회. 이비인후과학:이과. 개정2판. 파주: 군자출판사;2018. p.733-59.
Head and Neck
문 1. 답 ④
해설 환자의 조직학적 특징은 Warthin’s tumor의 전형적인 소견이다. ④번 외의 설명은 다형선종에 대한 설명에 해당한다.
참고 문헌: 대한이비인후과학회. 이비인후과학:두경부. 개정2판. 피주: 군자출판사;2018. p.364-6.
문 2. 답 ⑤
해설 대이개신경 보존이 모든 예에서 가능한 것은 아니며, 감각 감퇴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보고도 있다. Frey 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이하선 손상을 피하면서 피판을 최대한 두껍게 거상한다. 심엽에 발생한 양성종양은 종양에 인접한 천엽 일부분만 절제하면서, 종양 근처의 안면신경을 확인한 후 종양으로부터 박리하면 된다. 안면신경의 주줄기를 찾기 어려운 경우에는 후안면정맥보다 위로 지나가는 변연하악분지를 찾아 역행성 박리할 수 있다.
참고 문헌: 대한이비인후과학회. 이비인후과학:두경부. 개정2판. 피주: 군자출판사;2018. p.37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