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E-Submission | Sitemap | Editorial Office |  
top_img
Korean Journal of Otorhinolaryngology-Head and Neck Surgery > Volume 60(10); 2017 > Article

Review

문 1. 내시경을 이용한 비강 내 누낭비강문합술에 대해 바르게 기술된 것은?

① 비강 내 점막을 손상시키므로 외부 접근법에 비해 회복 기간이 길다.
② 내안각 인대의 손상을 동반한다.
③ 외부 접근법에 비해 수술 중 출혈이 많다.
④ 안륜근의 펌프 기능을 약화시킨다.
⑤ 비강 내에 비중격만곡증이나 만성 비부비동염 등의 수술을 같은 시야에서 시행할 수 있다.

문 2. 내시경을 이용한 비강 내 누낭비강문합술을 시행하기에 가장 좋은 적응증은?

① 누점의 폐쇄가 있는 환자
② 누소관의 폐쇄가 있는 환자
③ 누낭 부위에 폐쇄가 있는 환자
④ 비루관의 폐쇄가 있는 환자
⑤ 기능적 폐쇄가 있는 환자

문 3. 내시경을 이용한 비강 내 누낭비강문합술을 시행 시 고려사항으로 올바르게 기술된 것은?

① 점막 피판이나 누낭 피판을 보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② 수술 시 누소관 내 스텐트(endocanalicular stent)를 삽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③ 레이저를 이용하여 누낭과 비점막 사이에 루(fistula)를 만드는 것이 수술 성적을 향상시킨다.
④ 개방창(rhinostomy)에 mitomycin-C를 사용하는 것이 수술 성적을 향상시킨다.
⑤ 구상 돌기(uncinate process)를 최대한 보존하는 것이 수술 성적을 향상시킨다.

문 4. 생후 5개월 된 소아가 생후 지속적으로 좌측 내안각에 눈곱이 많이 끼고 눈물이 넘친다는 주소로 내원하였다. 이학적 검진상 좌측 내안각을 눌렀을 때 눈물이 역류하는 것이 관찰되었다. 이 환자에게 가장 적절한 치료 방침은?

① 심한 염증이 반복되지 않는 한 생후 1년까지는 경과관찰을 한다.
② 소식자술(probing)을 시행한다.
③ 누소관 내 스텐트(endocanalicular stent)를 삽입하여 치료한다.
④ 누관계(lacrimal pathway)에 풍선확장술을 시행한다.
⑤ 내시경적 누낭비강문합술을 시행한다.

Otology

문 1. 고막이식 방법 중 외면이식(Overlay)에 해당하는 설명은?

① 수기가 간단하다.
② 고막외측화 및 변연둔화가 적다.
③ 전방천공에 적합하다.
④ 잔여고막의 내측에 이식하는 방법이다.
⑤ 좁은 외이도에 부적합하다.

문 2. 다음 중 폐쇄동 유양돌기절제술의 적응증으로 적합한 것은?

① 유양동의 함기 상태가 양호할 때
② 이관 기능이 불량한 경우
③ 수술 후 주기적인 추적관찰을 지속할 수 없을 때
④ 외이도후벽의 골결손이 심한 경우
⑤ 진주종에 의한 골파괴 정도가 광범위한 경우

Rhinology

문 1. 알레르기 질환의 유병률에 대한 다음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천식의 유병률은 30대에서 가장 높게 나타난다.
② 알레르기 비염의 유병률은 20대에서 가장 높게 나타난다.
③ 알레르기 비염은 천식과 아토피 피부염에 비해 높은 유병률을 보인다.
④ 천식의 유병률은 성인이 되면서 감소하다가 50대 이후에 다시 증가하는 경향을 보인다.
⑤ 일반적으로 알레르기 비염, 천식, 아토피 피부염은 소아에서 높은 유병률을 보이며 성인이 되면서 감소한다.

문 2. 편도적출술(tonsillectomy)과 관련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Warm water 구강 세척은 편도적출술 후 통증 감소에 도움이 된다.
② 스테로이드 제제의 정맥 투여가 편도적출술 후 통증 조절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③ 편도적출술의 적응증은 수면호흡 장애, 재발성 편도염 및 악성 종양이 의심되는 경우 등이다.
④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는 lipooxygenase의 억제를 통해 항염 및 진통 효과를 보인다.
⑤ Diclofenac은 staphylococcus aureus 및 haemophilus influenzae의 DNA synthase를 억제하는 효과를 보인다.

Head and Neck

문 1. 다음 중 고분화 갑상선암종에서 나쁜 예후인자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갑상선 피막외 침범
② 원발 종양의 크기(>4 cm)
③ 원격 전이
④ 림프절 전이
⑤ 원발 종양의 위치

문 2. 57세 여자 환자, 검진에서 우연히 발견된 우측 갑상선 결절에 대하여 FNA상 Bethesda system IV로 확인되었다. 우측 갑상선 엽절제술을 시행받았고, 조직검사상에서 5 cm, follicular carcinoma with extrathyroidal extension으로 확인되었다. 다음 중 옳은 설명은?

① 암종의 피막 침범이나 피막 주위 혈관 침범이 없어도 확진 가능하다.
② 고분화 암종으로 완전 갑상선절제술과 RAI를 시행한다.
③ 고분화 암종으로 완전 갑상선절제술과 예방적 CND 및 측경부 ND를 시행한다.
④ 일측성 단일결절이므로 경과관찰한다.
⑤ 원격 전이율은 5% 미만으로 낮다.

정답 및 해설

Review

문 1. 답 ⑤
해 설 내시경을 이용한 비내 접근법의 장점은 얼굴 피부에 반흔이 남지 않고, 내안각 인대의 손상을 초래하지 않으며, 수술 후 부종 및 혈종이 거의 없어 회복 기간이 짧다는 것이다. 안륜근(orbicularis muscle)의 펌프 기능을 보존할 수 있고, 수술 소요 시간이 짧고 수술 중 출혈도 적다. 또한 비강 내에 비중격만곡증이나 만성 부비동염 등으로 수술이 필요한 경우 같은 수술 시야 내에서 동시에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문 2. 답 ④
해 설 누낭 원위부인 비루관(nasolacrimal duct)의 폐쇄가 있는 환자들이 가장 일반적인 내시경적 비강 내 누낭비강문합술의 적응증이며 수술 성적이 가장 높다. 누점이나 누소관의 해부학적 폐쇄가 있는 환자들에 대해서는 결막누낭비강문합술(Conjunctivodacryocystorhinostomy) 를 시행해줘야 하며, 해부학적 폐쇄가 아닌 기능적 폐쇄가 있는 경우에는 lacrimal tubing이 일차적인 치료법이다.
문 3. 답 ①
해 설 점막피판이나 누낭피판을 보존하여 비점막과 누낭점막을 문합해주는 술식이 피판을 보존하지 않은 경우보다 육아종의 생성과 처치(debridement)의 빈도가 더 적었고, 수술 성적을 더 향상시키며, 누소관 내 스텐트 삽입의 추가적인 이점을 메타분석에서 없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레이저를 사용하는 방법은 골겸자나 드릴 등을 이용하는 방법에 비해 수술 성적이 유의하게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mitomycin-C를 사용하는 것에 대한 이점은 아직까지 명확하지 않으며 구상돌기의 상부를 제거하는 것은 수술 성적에 영향을 주지 않고 수술 시야를 확보하는 데 더 유리하다.
문 4. 답 ①
해 설 신생아의 약 5~10%에서는 비루관의 비강 내 개구부가 완전히 열리지 않아 유루증이 발생할 수 있지만, 생후 1년 정도 지나면 대부분에서 자연적으로 증상이 소실된다. 따라서 소식자술과 같은 술식은 필요하지 않으며 보호자에게 누낭 마사지를 주기적으로 시켜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교육한 다음, 생후 1년까지는 외래에서 정기적으로 경과관찰하는 것이 원칙이다.

Otology

문 1. 답 ③
해 설 외면이식법은 전방에 잔여고막이나 섬유륜이 부족할 때 시행할 수 있다. 술식은 외이도 피부를 제거하여 생리식염수에 보관하고, 외이도 전벽의 골돌출 부위를 제거한 후, 측두근막을 추골내측에 삽입하고 잔여 고막이나 새로운 골구 외면에 이식하고, 제거했던 외이도 피부를 다시 원위치에 이식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대한이비인후과학회. 이비인후과학 두경부외과학 개정판. 서울: 일조각;2009. p.662.
문 2. 답 ①
해 설 폐쇄동 유양돌기절제술의 적응증은 비진주종성 중이염으로 중심성 천공이 있으면서 만성 이루가 있을 때, 이관기능장애의 소견이 없고, 고실유양돌기열의 함기 상태가 양호할 때, 진주종에 의한 파괴 정도가 광범위하지 않을 때 등이다.
참고문헌: 대한이비인후과학회. 이비인후과학 두경부외과학 개정판. 서울: 일조각;2009. p.670.

Rhinology

문 1. 답 ①
해 설 천식의 유병률은 30~40대에서 가장 낮게 나타난다.
문 2. 답 ③
해 설 편도적출술 후 통증을 감소시키는 방법에는 국소마취제 주사, 스테로이드 제제, 항생제,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 등의 투여 및 cold water cooling 등의 방법이 제시되어 왔으나 표준적인 방법은 정립되지 않았다. Diclofenac은 NSAID의 일종으로 cyclooxygenase의 작용을 억제하여 prostaglandin 생성 억제를 통해 항염 효과를 보이며, pseudomonas aeruginosa 및 escherichia coli의 DNA synthase를 억제하는 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Head and Neck

문 1. 답 ⑤
문 2. 답 ②
해 설 여포상 암종은 고분화 갑상선암종이며, 수술 후 병리조직학적으로 피막의 침범이나 피막 주위 혈관 침범이 확인되어야만 암종으로 확진할 수 있다. 경부림프절 전이는 약 5% 미만으로 드물지만 원격 전이율은 매우 높아서 20%로 보고된다. 수술 범위에 대해서는 아직도 논란이 있으나 일반적으로 4 cm 미만으로 단일결절이며 최소 침습된 경우에는 일엽절제술을 시행한다. 그러나 광범위 침습이 있는 경우는 완전 갑상선절제술 후 방사성 동위원소 치료를 해야 한다.
TOOLS
PDF Links  PDF Links
PubReader  PubReader
ePub Link  ePub Link
XML Download  XML Download
Full text via DOI  Full text via DOI
Download Citation  Download Citation
  Print
Share:      
METRICS
2,254
View
86
Download
Related articles
Self-Test Examination  2024 April;67(4)
Self-Test Examination  2024 March;67(3)
Self-Test Examination  2024 February;67(2)
Self-Test Examination  2024 January;67(1)
Self-Test Examination  2023 December;66(12)
Editorial Office
Korean Society of Otorhinolaryngology-Head and Neck Surgery
103-307 67 Seobinggo-ro, Yongsan-gu, Seoul 04385, Korea
TEL: +82-2-3487-6602    FAX: +82-2-3487-6603   E-mail: kjorl@korl.or.kr
About |  Browse Articles |  Current Issue |  For Authors and Reviewers
Copyright © Korean Society of Otorhinolaryngology-Head and Neck Surgery.                 Developed in M2PI
Close layer
prev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