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E-Submission | Sitemap | Editorial Office |  
top_img
Korean Journal of Otorhinolaryngology-Head and Neck Surgery > Volume 61(8); 2018 > Article

Review

문 1. 내비밸브를 구성하는 구조물로 이루어진 조합은?
① 하비갑개+중비갑개+코뼈
② 하비갑개+비중격+하외측 연골
③ 비중격+하외측 연골+중비갑개
④ 비중격+상외측 연골+하비갑개
⑤ 상외측 연골+하비갑개+비강저
문 2. 다음의 코성형 술식 중에서 코막힘의 개선 효과가 없는 술식은?
① Spreader graft
② Flaring suture
③ Alar rim graft
③ Butterfly graft
⑤ Alar batten graft
문 3. 큰매부리 절제 및 비골 절골술을 시행 받았던 다음 환자가 코막힘을 주소로 내원하였다 발견되는 외비의 변형은?
kjorl-61-8-440i1.jpg
① Step ladder deformity
② Open roof deformity
③ Inverted v deformity
④ Rocker bottom deformity
⑤ Pinched tip deformity
문 4. 다음 중 기능적 코성형술에서 사용되는 술식인 나비이식과 관계없는 설명은?
kjorl-61-8-440i2.jpg
① 연골의 탄성을 이용하여 비측벽이 내측으로 함몰되는 것을 방지해준다.
② 비측벽이 흡입시에 함몰되어 코가 막힌다면 나비이식이 코막힘의 개선 여부에 도움이 된다.
③ 시행 후 상비첨 부위가 날렵해 보이는 효과가 있어 비배가 펑퍼짐한 환자에게 미용적으로도 효과적이다.
④ 비중격 연골보다 귀연골이 탄성과 모양을 고려했을 때 나비이식에 더 적합하다.
⑤ 나비이식의 고정시 상외측연골에 잘 봉합하여 flaring이 잘 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Otology

문 1. 다음 중 어지럼 환자와 관련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비디오 두부충동검사(video head impulse test)는 나안 두부충동검사(bedside head impulse test) 보다 민감도가 높다.
② 온도안진검사(caloric test)는 주로 저주파 전정안반사를 반영한다.
③ 비디오 두부충동검사는 주로 고주파 전정안반사를 반영한다.
④ 비디오 두부충동검사에서는 이득(gain)과 Overt/Covert 교정성 홱보기 운동의 유무를 평가한다.
⑤ 어지럼 환자의 평가 시기에 상관없이 비디오 두부충동검사와 온도안진검사의 결과는 항상 일치한다.
문 2. 인공와우이식을 시행 받은 아동의 발달 과정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져야 하는 항목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르시오.
ㄱ. 듣기 수행력 ㄴ. 구어언어능력 ㄷ. 또래관계 척도 ㄹ. 말지각력
① ㄱ, ㄷ ② ㄴ, ㄹ ③ ㄹ ④ ㄱ, ㄴ, ㄷ ⑤ ㄱ, ㄴ, ㄷ, ㄹ

Rhinology

문 1. 다음 후비공비용(antrochoanal polyp)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
① 전체 비용의 4~6%를 차지하며 대개 일측성, 단발성으로 발생한다.
② 일반적인 비용과 달리 후비공비용은 소아나 젊은 연령층에서 호발한다.
③ 후비공비용을 가진 환자에서 상악동 저류 낭종(retention cyst)의 발생률이 평균보다 높은 경향을 보인다.
④ 재발을 방지하려면 비강 내 부분뿐만 아니라 상악동 내의 용종 기시부를 함께 제거해야 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에서 Caldwell-Luc 수술법이 필요하다.
⑤ 후비공비용이 부비동염의 악화인자로 작용할 수 있으므로 후비공비용의 치료와 동시에 동반된 부비동염 치료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문 2. 다음은 비용을 동반한 만성 비부비동염에 대한 설명이다. 이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천식, 아스피린 과민증 그리고 비용이 합병된 경우를 Samter’s triad라고 하며 이 경우, 치료 후에도 재발이 잦은 경향이 있다.
② 비용의 발생 부위는 구상돌기-중비갑개-사골누두에서 가장 흔하다.
③ Interleukin-10(IL-10)을 생성하는 B 세포에 의해 일어나는 IL-10 매개 면역반응은 과도한 면역반응을 유발하는 역할을 한다.
④ 비호산구성 비용 환자와 비용을 동반하지 않은 만성 부비동염 환자에 비해서, 호산구성 비용 환자의 경우 IL-10+ B 세포의 수가 증가하는 경향을 보인다.
⑤ 비용의 병태생리에 있어, 서양인에서는 Th2에 편향된 염증반응을 보이고, 동양인에서는 Th1/Th17에 보다 더 편향된 염증 반응이 보인다고 알려져 있다.

Head and Neck

문 1. 50세 여자 환자가 목의 가래 걸린 느낌, 따끔거리는 느낌, 간헐적인 목소리 변화 등을 주소로 내원하였다. 내시경 소견상 후교련부 증식(posterior commissure hypertrophy)이 관찰되었다. 상기 질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을 고르시오?
① Contact granuloma, Reinke edema, subglottic stenosis, vocal nodule or cyst, paroxysmal laryngospasm 등의 질환과 연관이 있다.
② 표준 진단 검사는 바륨 식도 조영 검사이다.
③ 고지방 음식, 초콜릿, 탄산음료, 카페인 등의 음식 섭취는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
④ 실제로 쉰 목소리를 포함한 음성 장애를 가진 50% 이상의 환자가 이 질환과 관련되어 있다.
⑤ 상부식도 괄약근의 기능 저하와 그에 의한 간헐적인 역류에 의해 발생한다.
문 2. 인후두 위산 역류증 치료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을 고르시오?
① 과식을 피하고 규칙적인 식사를 권장한다.
② 야간에 역류가 심한 경우에는 베개를 높인다.
③ 증상이 경한 경우 액체 제산제 등으로 조절한다.
④ 식후 H2 수용체 차단제를 사용한다.
⑤ 식후 proton pump inhibitor(PPI) 제재를 사용한다.

정답 및 해설

Review

문 1. 답 ④
해 설 내비밸브는 비중격과 상외측 연골, 하비갑개의 상단부가 이루는 공간이다.
문 2. 답 ③
해 설 다른 술식들은 모두 내비밸브를 확장하는 수술이나 3번은 비공을 내리는 수술로 기능적 코성형술과 관계 없는 술식이다.
문 3. 답 ③
해 설 비골과 상외측연골이 분리되어 발생한 inverted v deformity가 관찰된다.
문 4. 답 ③
해 설 나비이식은 middle vault를 약간 들어 올리는 효과로 인해 코가 펑퍼짐하거나 두꺼워 보이기 때문에 수술 전에 이점에 대해 환자와 충분히 상의하고 동의를 구하는 것이 중요하다.

Otology

문 1. 답 ⑤
해 설 어지럼의 원인 질환과 병의 경과에 따라 저주파 전정안반사를 평가하는 온도안진검사와 고주파 전정안반사를 평가하는 비디오 두부충동검사 결과의 결과는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문 2. 답 ⑤
해 설 인공와우이식을 시행 받은 아동은 발달 과정에서 듣기 수행, 구어언어, 말지각력, 또래관계 등 다양한 영역에 대하여 종합적인 평가를 통하여 아동의 발달 상태를 평가할 수 있다.

Rhinology

문 1. 답 ④
해 설 과거에는 Caldwell-Luc 수술법이나 단순 제거술을 사용했지만 내시경 수술이 도입되면서 중비도 상악동 개방술(middle meatal antrostomy, MMA)이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시야확보, 기구사용 등의 제한이 있을 경우 견치와 접근법(canine puncture)을 추가적으로 시행할 수 있다.
참고문헌: 이비인후과학-두경부외과학. 서울: 일조각;2009. p.1158.
문 2. 답 ③
해 설 Interleukin-10(IL-10)을 생성하는 B 세포에 의해 일어나는 IL-10 매개 면역반응은 과도한 면역반응을 억제하는 역할을 한다.
참고문헌: 이비인후과학-두경부외과학. 서울: 일조각;2009. p.1151-7.

Head and Neck

문 1. 답 ②
해 설 표준 진단 검사는 이중 탐침 24시간 위산 역류 검사이다.
문 2. 답 ⑤
해 설 Proton pump inhibitor(PPI) 제재를 식전에 복용한다.
TOOLS
PDF Links  PDF Links
PubReader  PubReader
ePub Link  ePub Link
XML Download  XML Download
Full text via DOI  Full text via DOI
Download Citation  Download Citation
  Print
Share:      
METRICS
1,699
View
187
Download
Related articles
Self-Test Examination  2024 April;67(4)
Self-Test Examination  2024 March;67(3)
Self-Test Examination  2024 February;67(2)
Self-Test Examination  2024 January;67(1)
Self-Test Examination  2023 December;66(12)
Editorial Office
Korean Society of Otorhinolaryngology-Head and Neck Surgery
103-307 67 Seobinggo-ro, Yongsan-gu, Seoul 04385, Korea
TEL: +82-2-3487-6602    FAX: +82-2-3487-6603   E-mail: kjorl@korl.or.kr
About |  Browse Articles |  Current Issue |  For Authors and Reviewers
Copyright © Korean Society of Otorhinolaryngology-Head and Neck Surgery.                 Developed in M2PI
Close layer
prev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