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E-Submission | Sitemap | Editorial Office |  
top_img
Korean Journal of Otorhinolaryngology-Head and Neck Surgery > Volume 66(5); 2023 > Article

Review

문 1. 저산소성 암세포에서 세포생존에 필요한 다양한 신호 전달 체계를 조절하는 단백질은 무엇인가?
① Vascular endothelial growth factor (VEGF)
② Hypoxia inducible factor (HIF)
③ Fibroblast growth factor (FGF)
④ Procollagen-lysine, 2-oxoglutarate 5-dioxygenase 3 (PLOD3)
⑤ CD133
문 2. 다음 중 종양미세환경(tumor microenvironment, TME)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무엇인가요?
① 방사선 치료에 의해서 암세포는 영향을 받지만, 종양미세환경은 영향을 받지 않는다.
② 종양미세환경은 암세포를 제외한 주변 내피세포, 면역세포, 혈관, extracellular matrix (ECM) 등을 일컫는 용어이다.
③ 종양미세환경은 암세포의 성장과 혈관재생, 방사선 저항성 획득 등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④ 종양미세환경 구성요소 간 상호작용은 암의 발전과 관련이 없다.
⑤ Cancer associated fibroblast (CAF)는 대사 및 혈관생성조절, 다양한 chemokine과 cytokine의 생성에 의해 암세포와 주변 면역세포 모두에 상호작용을 한다.
문 3. 방사선 저항성 암에서 단일 치료로서 phosphatidylinositol-3-kinase (PI3K) 억제제의 제한된 효과에 대한 주된 이유는 무엇입니까?
① PI3K 억제제 단독 사용시 빠른 저항성 발생
② PI3K/protein kinase B (AKT)의 단순 신호 전달 경로
③ PI3K/AKT 신호 시스템의 복잡성과 다양한 crosstalk 신호의 존재
④ 항암제의 높은 부작용 확률
⑤ 방사선 치료와 병합시 효능이 크지 않음
문 4. 다음 신호 경로 중 방사선 저항성을 획득하는 암 줄기 세포(cancer stem cell, CSC)와 관련이 없는 것은 무엇입니까?
① DNA 손상 반응(DNA damage response)
② 자가포식(autophagy)
③ 활성산소(reactive oxygen species)
④ Wnt, Notch
⑤ CD44

Otology

문 1. 이명 환자에 대한 치료로서 이명재훈련치료(tinnitus retraining therapy)에 대한 설명으로 다음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이명재훈련치료란 이명을 중요하진 않은 소리로 구분하도록 청신경에서 대뇌피질로 전달되는 신경회로망을 재편성하고 재구성하는 것이다.
② 전문가 상담을 통해 이명에 의해 발생하는 환자들의 괴로움, 생활에 미치는 영향 등을 없애고 이명의 인지를 차단한다.
③ 이명재훈련치료는 이명 신호에 대한 감정적 의미(emotional significance)를 차단하고 습관화를 유도한다.
④ 이명재훈련치료의 습관화 과정에는 반응의 습관화(habituation of reaction)와 인식의 습관화(habituation of perception) 단계가 있다.
⑤ 모바일을 활용한 이명재훈련치료는 고전적 상담적인 재훈련 치료에 비해서 이명 치료의 효과가 우월한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문 2. 이명재훈련치료를 위한 환자의 분류와 치료방법에 대한 다음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이명재훈련치료를 위한 환자의 분류를 할때는 순음청력검사, 어음청력검사, 임피던스 청력 측정 등의 청력검사실 검사는 필요하지 않다.
② 이명 발생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내과적 문제점을 찾아보고 환자들이 지닌 이명과 관련된 여러 불안감을 해소하는 것은 치료에 도움이 된다.
③ 이명의 원인을 밝히고 신경계나 신체의 심각한 문제에 대해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과정은 환자들의 이명에 대한 부정적 연관성(negative association)을 불식시킬 수 있다.
④ 난청을 동반한 이명 환자군은 지식적 상담과 함께 보청기를 통한 소리치료가 효과적이다.
⑤ 청각 과민증이 있는 이명 환자군의 경우 난청의 동분여부보다 청각 과민증을 더 중요시하고 먼저 치료한다.

Rhinology

문 1. 수면 중 코골이와 코막힘을 호소하는 아이의 검사에서 아데노이드 비후 소견이 관찰되었다. 환아의 보호자에게 설명할 때, 아데노이드 비후가 미칠 수 있는 영향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kjorl-66-5-360i1.jpg
① 하악골이 전방으로 돌출된다.
② 부정교합과 관계가 있다.
③ 중이염, 부비동염과도 관계가 있다.
④ 전방안면의 길이가 길게 나타난다.
⑤ 혀가 후방으로 변위된다.
문 2. 아데노이드 비후가 의심되는 환자에서 점막하구개열(submucous cleft palate)이 같이 관찰되었다. 다음중 아데노이드절제술을 시행하였을 때 생길 가능성이 높은 위험은?
① 미각장애
② 구개인두부전증(velopharyngeal insufficiency)
③ 제1,2 경추 부분탈구(atlantoaxial subluxation)
④ 비인강협착증(nasopharyngeal stenosis)
⑤ 사경(torticollis)

Head and Neck

문 1. National Comprehensive Cancer Network (NCCN) guideline에 따르면, 두경부암 환자에서 curative surgery 후 postop radiotherapy는 몇 주 이내 시작하는 것을 권고하는지 다음 중 옳은 것은?
① 3주 이내
② 4주 이내
③ 5주 이내
④ 6주 이내
⑤ 7주 이내
문 2. 다음 환자의 TNM staging으로 옳게 짝지어진 것은?
Location: right buccal mucosa, right mandible cortical bone invasion (+)
Size: 3 cm
Lymph node (LN): right neck level II-IV, multiple LNs with maximal diameter 3.5 cm, extra nodal extension (ENE) (+)
No distant metastasis
① T2N2M0
② T2N3bM0
③ T3N3aM0
④ T4aN3aM0
⑤ T4aN3bM0

정답 및 해설

Review

문 1. 답
해 설 HIF는 저산소 상태에서 다양한 세포 생존에 필요한 여러 유전자들을 조절하는 중요한 단백질이고, FGF and VEGF 등의 신생혈관인자들을 자극하고 이를 통해 주변 조직의 침범을 유도한다.
문 2. 답
해 설 CAFs는 ECM 리모델링, 대사 및 혈관생성조절, 다양한 chemokine과 cytokine의 생성에 의해 암세포와 주변 면역세포와의 crosstalk 같은 다양한 기능을 하는, 중요한 TME의 구성요소이다.
문 3. 답
해 설 PI3K/AKT 신호 시스템의 복잡성과 다양한 crosstalk 신호의 존재가 단일제로써의 효능을 떨어뜨린다.
문 4. 답
해 설 자가포식(autophagy)은 방사선과 같은 세포 스트레스 상황에서 세포 생존의 메커니즘이 될수 있으나, CSC 획득의 mechanism은 아니다.

Otology

문 1. 답
해 설 이명재훈련치료는 1990년 Jastreboff와 Hazel 등이 처음 소개한 이래 전 세계 많은 이명 클리닉에서 적용되고 있는 이명 치료법이다. 지시적 상담(directive counseling)과 소리치료(sound therapy) 두 가지 요소로 구성된 이명재훈련치료는 이명 환자를 불편감, 난청, 및 청각 과민증 정도와 여부에 따라 분류하고 각 분류에 따른 적절한 치료방법을 제안하고 있다. 또한 이명 신호에 대한 감정적 의미(emotional significance)를 차단하고 습관화를 유도함으로써 이명을 탐지, 인식하지 못하도록 유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치료를 통해 이명 환자들이 지닌 이명에 대한 불안감, 잘못된 인식을 없애고, 이명발생 기전에 대한 이해와 긍정적인 사고를 갖게 하여 이명으로 인한 괴로움, 불편감, 불면증, 우울증 등의 다양한 감정 및 신체 반응 관련 증상을 해소시킬 수 있음이 알려져 있다. 이명재훈련치료의 주된 구성 요소인 지시적 상담 과정을 통해 이명으로 인한 불안감과 신체 반응을 감소시키는 반응의 습관화(habituation of reactior)를 유도 되고 분류에 따라 적용하는 소리치료의 과정을 통해 이명 인식의 차단이 일어나는 인식의 습관화(habituation of perception)가 일어날 수 있다.
참고 문헌: 대한이비인후과학회. 이비인후과학:이과. 개정2판. 파주: 군자출판사;2018. p.904-5.
문 2. 답
해 설 이명의 정도와 청각 과민증(wy peracusis) 및 난청 여부를 평가하여 이명 환자를 분류하는데 도움을 줄 다양한 청각학적 평가와 이명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전신 상태를 평가하는 내과적 평가의 과정은 이명재훈련치료를 필해 필수적이다. 순음청력검사, 어음 청력도, 임퍼던스 청력 검사를 통해 환자가 지닌 난청의 여부와 종류를 판단하여 이명 환자의 분류를 해야 한다.
이명 발생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내과적 문제점을 찾아보고 환자들이 지닌 이명과 관련한 여러 불안감을 해소시키기 위해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를 시행할 수 있다. 이명의 원인을 밝히고 신경계나 신체의 심각한 문제에 대해 객관적으로 평가를 하는 이 과정을 통해 환자들의 이명에 대한 부정적 연관성(negative association)을 불식시킬 수 있다.
난청을 동반한 이명 환자군은 지시적 상담과 함께 보청기를 통한 소리치료가 효과적이다. 청각과민증을 지닌 이명 환자군은 난청의 동반 여부보다 청각과민증을 더 중요시하고 먼저 치료한다. 지시적 상담과 소리발생기 치료를 병행하도록 한다.
참고 문헌: 대한이비인후과학회. 이비인후과학:이과. 개정2판. 파주: 군자출판사;2018. p.904-5.

Rhinology

문 1. 답
해 설 아데노이드 비대에 따른 만성구호흡은 악안면성장에 영향을 준다. 하악골은 하방으로, 혀는 후방으로 변위되고 부정교합 등과 연관될 수 있다. 또한 전방안면이 길게 나타나며 상악이 돌출되는 것이 특징이다. 이관의 입구가 막히면 장액성 중이염이나 비강의 후열부의 폐쇄로 부비동염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참고 문헌: 대한이비인후과학회. 이비인후과학:두경부. 개정2판. 파주: 군자출판사;2018. p.326-9.
문 2. 답
해 설 구개열 또는 점막하구개열이 있는 환자는 아데노이드절제술 시행 후 구개인두부전이 생길 위험성이 높으므로 수술이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하지 않거나, 수술을 하더라도 보존적인 절제를 하는 것이 좋다.
참고 문헌: 대한이비인후과학회. 이비인후과학:두경부. 개정2판. 파주: 군자출판사;2018. p.326.

Head and Neck

문 1. 답
해 설 According to the NCCN treatment guidelines, the recommended interval between curative surgery and beginning of postoperative radiotherapy is ≤6 weeks.
참고 문헌: 대한이비인후과학회. 이비인후과학:두경부. 개정2판. 파주: 군자출판사;2018. p.398.
문 2. 답
해 설 T4a: moderately advanced local disease; tumor invades the larynx, extrinsic muscle of tongue, medial pterygoid, hard palate or mandible
N3b: metastasis in a single ipsilateral node >3 cm in greatest dimension and ENE + or multiple ipsilateral, contralateral, or bilateral nodes any with ENE +
참고 문헌: 대한이비인후과학회. 이비인후과학:두경부. 개정2판. 파주: 군자출판사;2018. p.389.
TOOLS
PDF Links  PDF Links
PubReader  PubReader
ePub Link  ePub Link
XML Download  XML Download
Full text via DOI  Full text via DOI
Download Citation  Download Citation
  Print
Share:      
METRICS
325
View
20
Download
Related articles
Self-Test Examination  2024 May;67(5)
Self-Test Examination  2024 April;67(4)
Self-Test Examination  2024 March;67(3)
Self-Test Examination  2024 February;67(2)
Self-Test Examination  2024 January;67(1)
Editorial Office
Korean Society of Otorhinolaryngology-Head and Neck Surgery
103-307 67 Seobinggo-ro, Yongsan-gu, Seoul 04385, Korea
TEL: +82-2-3487-6602    FAX: +82-2-3487-6603   E-mail: kjorl@korl.or.kr
About |  Browse Articles |  Current Issue |  For Authors and Reviewers
Copyright © Korean Society of Otorhinolaryngology-Head and Neck Surgery.                 Developed in M2PI
Close layer
prev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