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E-Submission | Sitemap | Editorial Office |  
top_img
Korean Journal of Otorhinolaryngology-Head and Neck Surgery > Volume 68(9); 2025 > Article

Review

문 1. 45세 남자가 갑상선 전절제술을 받고 6시간 후 급속한 경부 팽창과 호흡곤란을 호소한다. 혈압은 80/50 mm Hg이며 경부 촉진 시 부종이 느껴진다. 가장 우선적 처치는 무엇인가?
① 고용량 스테로이드 정주
② 즉각적인 혈액검사
③ 목의 절개부를 즉시 개방하여 혈종 감압
④ 기관절개술
⑤ 비강 캐뉼라 산소 공급
문 2. 갑상선 전절제술 후 12시간째에 발생하는 저칼슘혈증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종양의 침범 여부, 수술 범위, 술자의 경험과 관련된다.
② 부갑상선 자가이식은 술후 저칼슘혈증 위험성을 증가시킨다.
③ 수술 후 12시간에 정상 칼슘을 보이면 저칼슘혈증의 위험은 없다.
④ 수술 직후의 parathyroid hormone (PTH) 수치는 영구적 부갑상선 기능 저하를 예측하는 데 유용하다.
⑤ 대부분은 일시적인 저칼슘혈증으로 회복이 가능하다.

Otology

문 1. 인공와우 이식술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무엇인가?
① 일반적으로 보청기를 사용하여도 도움을 받지 못하는 양측의 고도 이상의 감각신경성 난청 환자를 대상으로 한다.
② 전기음향동시자극(combined electroacoustic stimulation)을 이용하면 술후 보존되는 잔청을 이용하여 소리를 전달할 수 있다.
③ 언어습득기 전 난청 성인의 경우 이식술 후 재활치료 시행 시 대게 언어습득과 구음의 개선이 우수하다.
④ 선천성 양측 난청이 확인될 경우 최대한 빠른 시기에 난청의 확진 후 양이청을 위한 양측 이식술을 시행하는 것이 권고된다.
⑤ 인공와우의 외부 기기로부터 발생한 전기신호는 수용자극기를 통해 전극에 도달하고, 와우에 분포하는 나선신경절세포를 직접 자극한다.
문 2. 이명 및 이명의 치료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무엇인가?
① 돌발성 난청은 내이 질환 중 대표적인 급성 이명 발생의 원인 질환으로, 난청의 치료를 통해 이명이 소실되거나 감소할 수 있다.
② Tinnitus Handicap Inventory는 정량적 평가를 통해 이명이 환자의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치료 효과를 간편하게 평가할 수 있다.
③ 이명 소리치료에는 이명으로 인한 불안감과 신체 반응을 감소시키는 반응의 습관화를 유도하는 치료가 주로 적용된다.
④ 이명 인지행동치료는 환자가 오랫동안 잘못 인식하고 있는 이명에 대한 인지적 왜곡을 교정해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⑤ 최근 디지털 전환과 4차 산업 혁명에 따라 가상현실(virtual reality) 등의 첨단 기술이 이명 치료에 적용되고 있다.

Rhinology

문 1. 다음 비부비동 종양 중 예후가 가장 좋은 것은?
① 혈관섬유종
② 반전성 유두종
③ 소타액선 종양
④ 소엽성 모세혈관종
⑤ 골화성 섬유종
문 2. 반복적인 비출혈과 일측성 코막힘으로 내원한 21세 남자 환자의 우측 비내시경 소견과 MRI 영상이다. 혈관섬유종으로 진단되었고, 이 질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kjorl-68-9-387i1.jpg
① 혈관조영술 시행 전 확진을 위해 조직검사를 시행한다.
② 혈관조영술은 술전 영양동맥을 확인하기 위해 시행한다.
③ 혈관조영술을 통해 혈관을 색전하여 술중 출혈을 줄일 수 있다.
④ 혈관 섬유종이 의심되는 환자는 반드시 뇌신경에 대한 검사를 시행한다.
⑤ 색전술 시행 후 24-28시간 이내에 수술하는 것이 출혈을 최소화할 수 있다.

정답 및 해설

Review

문 1. 답 ③
해 설 급격히 증가하는 혈종은 절개창을 즉시 개방하여 혈종을 제거해야 한다.
참고 문헌: Ahmad FI, Zafereo ME, Lai SY. Management of thyroid neoplasms. In: Flint PW, Francis HW, Haughey BH, Lesperance MM, Lund VJ, Thomas Robbins K, et al. editors. Cummings Otolaryngology: Head and Neck Surgery. 7th ed. Philadelphia, PA: Elsevier;2020. p.1896.
문 2. 답 ③
해 설 헐청 칼슘의 감소는 종종 24-36시간 가량 시차를 두고 감소하기 시작한다. 따라서 부갑상선기능저하증의 가능성이 있는 환자에서 혈중 PTH 측정은 중요하다.
참고 문헌: Ahmad FI, Zafereo ME, Lai SY. Management of thyroid neoplasms. In: Flint PW, Francis HW, Haughey BH, Lesperance MM, Lund VJ, Thomas Robbins K, et al. editors. Cummings Otolaryngology: Head and Neck Surgery. 7th ed. Philadelphia, PA: Elsevier;2020. p.1897.

Otology

문 1. 답 ③
해 설 언어습득기 전 난청 성인의 경우 대부분 와우 이식술 후 장기간의 재활치료에도 불구하고 언어습득과 구음의 개선에 한계가 있으므로 인공와우 이식술의 적응에 신중해야 한다.
참고 문헌: 대한이비인후과학회. 이비인후과학:이과. 개정2판. 파주: 군자출판사;2018. p.733-44.
문 2. 답 ③
해 설 이명재훈련치료의 주된 구성 요소인 지시적 상담 과정을 통해 이명으로 인한 불안감과 신체 반응을 감소시키는 반응의 습관화(habituation of reaction)를 유도되고 분류에 따라 적용하는 소리치료의 과정을 통해 이명의 인식의 차단이 일어나는 인식의 습관화(habituation of perception)가 일어날 수 있다.
참고 문헌: 대한이비인후과학회. 이비인후과학:이과. 개정2판. 파주: 군자출판사;2018. p.897-912.

Rhinology

문 1. 답 ④
해 설 비인강 혈관섬유종은 조직학적으로 양성이나 매우 공격적이어서 주위 조직 침윤이 흔하며 비교적 재발률이 높고 대량 출혈과 두개 내 침범 등으로 환자가 사망할 수도 있다. 반전성 유두종은 국소적 침습성으로 인해 주위조직을 파괴하며, 다발성 원발부위가 존재할 수 있고, 치료 후 재발률이 높으며, 약 10% 전후에서 악성으로 전환하는 임상적 특징을 보인다. 비강과 부비동에 존재하는 작은 침샘에서도 드물지만 종양이 발생하며 이 중 약 50%는 악성이다. 골화성 섬유종은 재발률이 높고 재발한 종양은 국소적으로 주변 구조물을 파괴하고 침습하는 등 공격적인 성향을 보이므로 수술적으로 광범위한 완전절제가 필요하다.
참고 문헌: 대한이비인후과학회. 이비인후과학:비과. 개정2판. 파주: 군자출판사;2018. p.538-43, 546.
문 2. 답 ①
해 설 비인강 혈관섬유종은 조직학적으로 양성이나 매우 공격적이어서 주위 조직 침윤이 흔하며 비교적 재발률이 높고 대량 출혈과 두개 내 침범 등으로 환자가 사망할 수도 있다. 따라서 자세한 병력 청취와 함께 비내시경 검사를 시행하고, 반드시 뇌신경에 대한 검사를 시행한다. 술전 방사선 검사로 CT나 MRI를 시행한다. 혈관조영술은 술전 영양동맥을 확인하고 혈관조영술을 통해 영양동맥을 색전하여 술중 출혈을 줄일 수 있다. 색전술 시행 후 24-28시간 이내에 수술하는 것이 출혈을 최소화할 수 있다.
참고 문헌: 대한이비인후과학회. 이비인후과학:비과. 개정2판. 파주: 군자출판사;2018. p.540-2.
TOOLS
PDF Links  PDF Links
PubReader  PubReader
ePub Link  ePub Link
XML Download  XML Download
Full text via DOI  Full text via DOI
Download Citation  Download Citation
  Print
Share:      
METRICS
518
View
12
Download
Related articles
Self-Test Examination  2025 December;68(12)
Self-Test Examination  2025 November;68(11)
Self-Test Examination  2025 October;68(10)
Self-Test Examination  2025 August;68(8)
Self-Test Examination  2025 July;68(7)
Editorial Office
Korean Society of Otorhinolaryngology-Head and Neck Surgery
103-307 67 Seobinggo-ro, Yongsan-gu, Seoul 04385, Korea
TEL: +82-2-3487-6602    FAX: +82-2-3487-6603   E-mail: kjorl@korl.or.kr
About |  Browse Articles |  Current Issue |  For Authors and Reviewers
Copyright © Korean Society of Otorhinolaryngology-Head and Neck Surgery.                 Developed in M2PI
Close layer
prev next